국내 처음 제주서 시내버스 위치 실시간 확인한다
국내 처음 제주서 시내버스 위치 실시간 확인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카카오맵, 제주도와 협력해 국내 첫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서비스
위성항법시스템으로 초정밀화...버스 위치 정보 10cm 단위 확인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제주에서 실시간으로 시내버스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카카오(공동 대표 여민수, 조수용)의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은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위성항법시스템 ‘GNSS’(Global Navigation Satelite System)를 활용해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지도상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초정밀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정류장 알림판과 모바일서비스 등을 활용해 버스가 정류장에 몇 분후에 도착할 것이라고 알려주는 형태다. 이는 버스 위치정보를 정류장 단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신호 대기나 도로 정체 등 실시간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방식이다.

카카오맵에 도입된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서비스는 제주도와 카카오맵의 민관 협력 프로젝트다. 제주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 공모 사업으로 GNSS 단말기를 제주지역 모든 버스에 설치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카카오맵이 단말기와 시스템을 연동해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버스의 위치 정보를 10cm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맵 첫 화면 우측 하단 레이어 아이콘을 선택한 뒤 나오는 메뉴 중 제주버스를 누르면 초정밀 버스위치정보가 활성화된다.

카카오맵 지도 화면상에 시내버스가 실시간으로 이동 중인 위치와 경로가 버스 모양 아이콘으로 나타나고, 버스마다 노선 번호와 색깔이 표시된다. 원하는 버스 아이콘을 선택하면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속도와 목적지, 다음 정류장 등을 볼 수도 있다.

특히 제주도는 버스 운전자의 과속이나 무정차, 위험 운전 행위 등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위험운전자 교육과 교통정책 개발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카카오맵은 제주도를 시작으로 서비스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버스 도착 정보도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주용환 카카오 맵플랫폼 팀장은 대중교통 승하차 알람, 미래운행정보, 자전거 길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기능을 고도화 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