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전환점 된 좌식배구 봉사
인생의 전환점 된 좌식배구 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그나이트 제주대회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 ⓶ 송현주 학생(제주여고 2)

제주특별자치도 자원봉사센터(센터장 고태언)는 지난달 31일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아트홀 소극자에서 2019 자원봉사 이그나이트 제주대회를 가졌다. 이날 대회에서 청소년 단체 2곳과 개인 7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들 수상자의 사례를 9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안녕하세요. 저는 제주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송현주입니다. 제가 이곳에 나온 이유는 제 인생의 전환점에 대해 들려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봉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학생들은 주어진 시간을 채우기 위해 봉사를 하고, 저 또한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게 진심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봉사를 하던 중 장애를 갖고 계신 큰외삼촌의 추천으로 ‘좌식배구’ 봉사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좌식배구가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고, 봉사를 갈 때야 알게 됐습니다.

좌식배구는 하지 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인들이 배구를 즐길 수 있도록 변형시킨 장애인 스포츠입니다.

제가 좌식배구 봉사에서 하는 역할은 경기 중 공이 경기장 밖으로 나가면 공을 주워오는 봉사였습니다.

제가 처음 봉사를 갈 때에는 배구를 하는 선수분들이 저에게 무신경했습니다. 저는 그 당시 왜 나에게 무관심한 것인지 의아했습니다.

그때 저는 ‘내가 혹시 편견을 가지고 있을까 나를 피하는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봉사가 끝난 후 저는 스스로 반성을 해야 했습니다.

송현주 학생
송현주 학생

경기가 끝난 후 선수분들이 저에게 먼저 다가와 말을 건네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분들은 단지 배구에 열중했던 것뿐인데 제가 장애인이라는 편견을 갖고 선수분들이 저를 피한다고 일방적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이후 시간이 날 때마다 봉사를 가면서 ‘정말 열정적인 분들이구나’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이분들과 달리 나는 무엇을 한 것일까. 그런 저에게는 변화가 필요했고, 이에 대해 고민하면서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소극적인 성격도 적극적으로 변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활동 하나로 말이죠.

이를 계기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나만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장애인들이 열정적이거나 적극적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한국 장애인 마크를 보면 누군가 도와줘야 할 것 같고 굉장히 수동적으로 보이지만 미국 장애인 마크를 보면 굉장히 역동적이고 능동적으로 보입니다.

이런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우리가 가진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