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북한 적대관계 종식 재확인”
한미 정상 “북한 적대관계 종식 재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미국서 회담 갖고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 긍정 평가…실질적 성과 도출 의견 나눠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연합뉴스

한미 정상은 23(현지시간) 북한과의 관계를 전환해 70년 가까이 지속된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할 의지를 재확인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의 숙소인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두 정상 간 회담은 이번이 9번째로 65분간 진행됐다.

두 정상은 이 자리에서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에 핵심축으로써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 양국 간 경제 협력을 포함해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한미동맹을 지속·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및 역내의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두 정상은 특히 최근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 정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어 북미 실무 협상에서 조기에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비핵화와 체제 보장을 핵심으로 하는 4개 항의 공동성명에 서명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조만간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북미 간의 실무 협상이 열리리라고 기대를 한다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아마도 한반도에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아주 세계사적인 대전환, 업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두 사람은 굉장히 오랫동안 우애를 유지하고 있는 관계이고, 양국 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상당히 많은 진전이 있었다양국 간의 교역 협상에 있어서도 저희가 굉장히 많은 부분에 진전을 보았고, 지금 완성을 시킨 상태로 6개월 동안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두 정상은 북한에 대해 무력을 행사하지 않고, 비핵화 시 밝은 미래를 제공한다는 기존의 공약을 재확인했다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합의를 기초로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고자하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두 정상은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관해 각자의 기본 입장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께서는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분담을 강조했다두 정상은 분담금 협상에서 상호 호혜적이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해 한미동맹이 더욱 강화되도록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