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공격 스스로 예방할 수 있다
랜섬웨어 공격 스스로 예방할 수 있다
  • 제주신보
  • 승인 2019.09.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대, 제주시 정보화지원과

최근 악성 프로그램인 랜섬웨어가 날로 진화하며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랜섬웨어는 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열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악성 코드에 감염돼 작동이 안 되고 해커가 모든 파일에 암호를 걸어 사용자에게 돈을 요구하는 형태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018년 정보보호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침해사고 유형 중 랜섬웨어가 56.3%로 가장 높았다고 한다. 피해범위도 개인이나 기업의 컴퓨터를 넘어 다양한 산업현장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신종 및 변종 랜섬웨어 피해를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 정보보안 수칙만 지키면 랜섬웨어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해야 한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출처가 불명확한 이메일 열거나 URL 링크는 실행하지 않아야 한다. ▲파일 공유 사이트(P2P),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를 통한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에 주의해야 한다. ▲랜섬웨어에 감염됐을 때를 대비하여 중요자료를 정기적으로 별도의 저장장치에 백업을 해둬야 한다.

지금까지 나열한 예방방법은 랜섬웨어 피해 예방은 물론 컴퓨터와 스마트폰 보안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정보통신 기기는 안전하게 관리하고 사용하면 효율적이고 편리한 기기이지만 취약점 관리나 보안의식 없이 사용하면 한순간에 자신의 모든 자료와 데이터를 잃을 수 있음을 명심하여 우리 스스로 랜섬웨어 피해 최소화에 적극 노력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