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남북 화해와 협력 이끄는 ‘평화의 군대’” 강조
文 대통령 “남북 화해와 협력 이끄는 ‘평화의 군대’” 강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군의 날 행사 축사서 “독립운동에 뿌리 둔 ‘애국의 군대’이며, ‘국민의 군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우리 국군은 독립운동에 뿌리를 둔 애국의 군대이며, 남북 화해와 협력을 이끄는 평화의 군대’, 국민이 어려움을 겪을 때 앞장서는 국민의 군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 공군기지에서 개최된 제71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 축사를 통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를 갖추겠다. 평화와 번영의 초석이 되겠다. 함께 잘사는 새로운 100년을 우리 군과 함께 만들어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와 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강한 국방력을 가진 우리 군을 믿고 지난 유엔 총회에서 전쟁불용을 선언할 수 있었다비무장지대로부터 새로운 평화의 길을 열어온 우리 군에 자부심을 갖고 비무장지대의 국제 평화지대화를 제안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특히 역대 처음으로 대한민국 안보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애국의 도시 대구에서 국군의 날을 기념하게 됐다“99년 전 독립을 위해 탄생한 공군이 대구시민들의 애국심 위에서 창공의 신화를 써내려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100여 년 전 신흥무관학교에서 시작한 육군, 대한민국 임시정부 비행학교로부터 시작한 공군, 독립운동가와 민간 상선사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해군까지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방개혁 2.0’의 완수는 우리 정부의 핵심 목표라며 역대 최초로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원 넘게 편성했다. 방위력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7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 공군기지는 공군의 핵심 작전 기지로 공중전투사령부와 11전투비행단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현장에서 F-15K가 출격하고, 공중·대공방호·미사일타격·대화력전 자산 사열이 실시되는 등 강한 국군의 위용이 강조됐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