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지원금융 햇살론, 저신용등급·저소득층 연7~9%대 저금리지원… 직장인신용대출 대환대출자격기준은?
서민지원금융 햇살론, 저신용등급·저소득층 연7~9%대 저금리지원… 직장인신용대출 대환대출자격기준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가계 신용대출은 가계가 은행대출, 보험사, 캐피탈대출, 저축은행대출, 고금리 대부대출 등 각종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과 신용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결제 전 카드 사용금액(판매신용)을 합친 통계이다.

주요 시중은행의 개인신용대출에서 이른바 중금리 신용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며 중신용으로 분류되는 신용등급 4~6등급차주는 평균 연 19.9%의 신용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 신용대출을 금리 구간별로 나눠보면 연 20% 이상 금리로 대출받은 사람이 73만명(63.2%)로 가장 많았다. 대출 잔액은 6조3753억원으로 전체 잔액의 50.3%를 차지했다. 신용등급 7등급 대출자는 평균 연 23.0%, 8∼10등급 대출자는 평균 연 23.1%에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을 받았다. 고신용으로 분류되는 1∼3등급 차주는 평균 16.0% 금리로 대출을 받았다.

또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8월 기준 연 6~10% 미만 금리 신용대출 취급비중은 올해 1월에 비해 모두 큰 폭으로 내려갔다. KEB하나은행의 경우 1월 24.2%에서 8월 12%로 떨어졌다. 국민은행은 11.9%에서 6.5%로 내려간 점으로 보아 우량고객 대출 비중은 늘리면서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전문가는 “저신용·저소득자의 경우는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햇살론, 사잇돌 등의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여 저금리대환대출하거나 채무통합대환대출을 통해 대출금리, 월납입금을 줄여 생활부담을 줄여가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정부는 2008년 햇살론, 미소금융 등 정책금융상품을 내놓은 이후 지난해까지 총 37조 원을 공급했다. 작년에도 약 7조 원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정책상품은 신용등급 6등급 이상 위주로 제공된다는 문제가 지적되어 햇살론, 사잇돌2,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 체계를 개편했다. 신용등급 7등급 이하 저신용자에게 연 10%대 중후반의 금리로 연간 약 1조 원을 공급해 생계·대환자금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먼저 새희망홀씨는 시중은행인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씨티은행 등의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햇살론과 같이 대출자격조건은 연 소득기준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 6~9등급 이면서 연 소득기준 4,500만원 이하이다. 새희망홀씨 최대한도는 3,000만원이내, 평균 6~10%대로 형성이 되어있다.

저금리서민대출 햇살론의 경우는 현재 생활비대출 및 대환대출 최대 3,000만원까지 가능하며, 그 외 자영업자대출(무등록, 무점포 포함)·개인사업자대출을 위한 운영자금 및 창업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학생햇살론, 추가대출, 햇살론 재대출 등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취약계층의 금융생활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연근로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1~9 등급까지, 연간 근로소득이 4천5백만원의 경우 신용 6~9등급의 경우 신청 할 수 있다. 또한 햇살론은 소득기준에 미달되더라도 현직장 최근 월80만원이상 3개월이상의 소득을 받고 있다면 계약직, 파견직, 직장인신용대출, 법인사업자대표대출, 프리랜서대출 등의 차이 없이 모바일, 인터넷, 온라인햇살론 또는 지점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단, 햇살론 신청시 불가업종, 소득활동이 없는 주부대출, 무직자소액대출, 소상공인사업자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신청이 불가하다.

한도조회를 이용하더라도 신용등급 하락, 추가대출 제한, 신용대출금리 상승, 신용대출한도 감소 등 불이익은 없기 때문에 때문에 나이스지키미 또는 올크레딧을 방문하여 연3회 무료로 가능 개인신용등급무료조회 통해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채무통합대환대출’, ‘부채통합대출’, ‘정부지원서민대출’, ‘모바일즉시대출’, ‘간편대출’ 등의 과장된 광고나 서민금융진흥원을 사칭하는 경우 의심해봐야 하며 먼저 걸려오는 대출권유 전화가 문자는 꼭 금융감독원원이나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신고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