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올 전기차 보급량 목표 달성 어렵다
제주도 올 전기차 보급량 목표 달성 어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절반도 안 되는 2948대 출고…인센티브 축소·차량인도 지연 등 영향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전기차 구매에 따른 각종 인센티브 축소와 차량인도 지연 등의 영향으로 제주특별자치가 올해 목표한 전기차 보급량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7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출고된 전기자동차는 2948(신청 건수 3106)로 올해 목표량 6000대의 절반에도 미치진 못하는 49.1%에 그쳤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올해 목표한 전기자동차 누적대수 2만대 돌파는 사실상 불가능할 전망이다.

9월 말 기준 제주지역 전기차 등록대수는 17779대로 용도별로 개인은 13836, 관용 456, 렌터카와 택시 등은 3487대다.

제주도는 전년대비 보조금이 400만원 감소하고 취득세 감면한도도 60만원으로 축소되는 등 전기차 구매에 따른 각종 인센티브 축소로 소비자 구매력이 저하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제주지역 자동차대여사업체 총량제 시행으로, 전기차 구매율이 지난해와 비교해 50% 이상 급감한 것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외부 요인으로 배터리 성능이 좋아지면서 1회 충전 때 주행거리가 늘어났지만 그만큼 가격대도 오르며 소비자들에 부담으로 적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차 종의 다양성이 떨어지고, 신차 출고 지연율도 소비자 구매에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대중교통과 화물수송 부문에 전기차를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해 지난 9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또 도내 대학교 초소형전기차 공동구매 진행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앞으로는 전기차 구매에 따른 인센티브 도입으로만 전기차 보급률을 늘릴 수는 없을 것이다정부와 전기차 제작사 차원에서 다양한 차종을 확보하고, 차량 가격도 합리적으로 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전기이륜차 출고량은 862(신청 건수 1114)1136대 보급 목표에 75.88%를 나타내고 있다.

전기이륜차의 출고량이 하반기 급격히 늘어난데는 이모빌리티산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모빌리티산업은 생활 교통과 물류배송 등에 활용되는 신개념 미래 이동수단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산업이다.

김정은 기자 kje0317@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