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주차 금지 구역 갈길 멀다
소방주차 금지 구역 갈길 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영진 의원, “소방시설 주변 불법 주정차 기승…대책 마련”
도소방안전본부 감사 결과 4건 2016년과 동일 도마위에
‘한라매’ 인력 보강 언제쯤…인사 인센티브 적용도 ‘절실’

소화전 등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에 대한 주민신고제가 도입됐지만 단속이 더뎌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지난 6월 진행된 소방안전본부 감사 결과 23건 가운데 4건이 2016년 감사결과와 동일해 도마에 올랐다. 또한 다목적 소방헬기인 한라매운영과 관련, 인력 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아라동)16일 제주도 도민안전실과 소방안전본부, 자치경찰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한영진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도내 2000개 소에 소화전이 분포돼 있는데, 여전히 소화전 근처에 불법 주·정차 차량이 줄지 않고 있다도소방안전본부 앞에도 버젓이 불법 주·정차를 하고 있다. 신고도 중요하지만 도민들의 동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도가 필요하고,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병도 도소방안전본부장은 불법 주·정차와 관련, 단속을 하려면 주차 금지 구역 표지판이 설치돼야 하고, 차선이 실선으로 표시돼 있어야 한다“2가지 전제조건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양 행정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감사위원회 종합감사결과 23건 중 4건이 2016년 감사결과와 동일한 지적사항을 소방안전본부가 관심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6월 감사위원회로부터 종합감사를 받았고, 감사결과 23(권고 1, 주의 10, 시정 11, 모범 1) 승진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부적정 소방공무원 체력검정 평정점 부여 부적정 화재조사 등 소방장비 예산확보 미흡 및 소방장치 배치 불합리 소방구조용 총기류 관리 소홀 및 안전교육 미실시 등 4건이 2016년 감사에서 지적됐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반복적으로 지적당한 점을 세심히 챙기지 못한 부분은 잘못됐다고 인정한다고 답했다.

고현수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올해 한라매 출동 건수가 19건으로 건수가 많지는 않지만 현재 조종사 수는 2명에 불과하다운영인력에 과부하 걸리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6명 정원 중에 4명 인원은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주로 조종사를 불러들일 만한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본부장은 숙소 4채를 확보했고, 항공 수당을 지원하는 등 관련 규정 개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인사 부분에 있어서도 인센티브를 적용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정은 기자 kje0317@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