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실천, ‘탄소포인트제’ 참여하자
온실가스 감축 실천, ‘탄소포인트제’ 참여하자
  • 제주신보
  • 승인 2019.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훈재, 제주시 일도1동주민센터

여름의 폭염과 유난히도 많았던 태풍들이 지나갔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폭염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고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는 더 많이 발생해 우리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바로 온실가스이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온실가스도 줄이고 인센티브도 받는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권한다.

‘탄소포인트제’란 에너지 절약 활동으로 감축된 온실가스를 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를 지급해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여나가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인센티브는 연 2회 상·하반기 각 1회씩 지급되며 참여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의 월 사용량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5% 이상 10% 미만 감축하면 5000포인트, 10% 이상 감축하면 1만 포인트가 지급된다.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탄소포인트제’를 입력한 후 홈페이지로 이동해 신청할 수 있으며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에너지절약은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 녹색생활을 실천한다면 에너지 절약을 통해 요금을 줄이고 인센티브도 받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분들과 전 국민이 참여해 주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