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아세안 관련·APEC 정상회의 참석
文 대통령, 아세안 관련·APEC 정상회의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1월 3~5일 태국 이어 13~19일 멕시코·칠레 방문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23일의 일정으로 태국 방콕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또 다음 달 13일부터 19일까지 37일간 칠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및 멕시코 공식 방문차 중남미를 방문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정상회의 일정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통해 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다양한 역내 주요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다음 달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2019 -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4일 오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을 역내 협력의 지향점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이날 오후에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하고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여타 국가들의 지역협력 구상들 간의 협력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이어 다음 달 13일부터 14일까지 멕시코를 방문,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을 위한 지지 확보 등에 나선다.

특히 우리의 중남미 제1위 교역국이자 미주 시장 진출 교두보인 멕시코와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다음 달 15일부터 17일까지 칠레 산티아고를 방문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올해 APEC 정상회의는 사람과 사람 연결, 미래 만들기라는 주제로 개최되는데 무역·투자 및 연계성, 포용적 성장 및 지속가능 성장, APEC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2005년 정상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2025년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주요국들과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도 조율 중이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