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음식물쓰레기 대란 위기 '여전'
제주시 음식물쓰레기 대란 위기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시·봉개주민대책위 등 TF팀, 시설 사용 연장 합의 못해
3자협의체만 한 달 더 운영키로
봉개동주민대책위가 지난 8월 19일 음식물 수거 차량 진입을 막은 모습.
봉개동주민대책위가 지난 8월 19일 음식물 수거 차량 진입을 막은 모습.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가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쓰레기 대란의 불씨가 여전히 남게 됐다.

29일 제주도와 양 행정시에 따르면 제주시 19개 동지역에서 하루 평균 130t의 음식물쓰레기가 배출돼 봉개동 음식물자원화시설에서 소멸 또는 퇴비로 처리하고 있다. 서귀포시 12개 동지역에서는 하루 40t의 음식물이 배출돼 색달동 자원화시설에서 처리되고 있다.

도내 12개 읍·면지역에서는 나오는 1일 60t의 음식물은 소각 처리되고 있다.

이처럼 도내에서는 하루 평균 230t의 음식물쓰레기가 배출되지만, 1일 340t을 처리할 수 있는 서귀포시 색달동 광역음식물처리시설은 4년 후인 2023년 말에야 준공될 예정이다.

반면,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재호)는 지속적인 악취로 건강과 생활권을 침해당하고 있다며 지난 8월 19일 130t의 음식물을 실은 쓰레기차량 40대의 진입을 막으면서 쓰레기 대란이 촉발됐다.

이에 도와 시, 주민대책위 등 3자 협의체는 태스크포스(TF)를 지난 9월 2일 구성, 두 달간 봉개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사용 연장을 놓고 협의를 벌여왔다.

그러나 지난 28일 최종 회의에서 서로 의견을 좁히지 못해 TF팀 운영을 11월 말까지 한 달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

2개월 동안 운영된 TF에서 행정과 주민대책위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제주시지역 음식물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 시한은 1개월이 남은 셈이다.

주민대책위는 음식물쓰레기를 발효하거나 미생물제제로 소멸화하는 과정에서 악취가 발생함에 따라 당초 협약대로 2021년 10월까지만 봉개 처리시설을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도와 제주시는 색달동에 들어서는 광역음식물처리시설이 2023년에야 준공되면서 2년 더 사용 연장을 요청했다.

아울러 도와 제주시는 주민대책위가 요구해온 봉개동 도시계획도로 건설과 하수관거 확장 공사에 대해 이달 초부터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그러나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도시계획도로는 토지보상비만 1000억원 대에 이르는 데 올해 예산은 20억원만 편성하는 등 주민숙원 사업에 대한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주민대책위가 요구한 사업에 대해 이 달부터 착수한 만큼 TF팀 활동이 한달 더 연장됐다”며 “음식물자원화시설에 대해선 내년까지 악취 포집시설을 보강해 냄새를 저감할 수 있도록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색달동 음식물처리시설을 당초 2021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주민 동의 절차와 국비 확보가 늦어지면서 2023년 12월에야 준공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기재부 심사를 통과하면서 내년도 예산 247억원을 확보한 만큼 착공을 최대한 앞당겨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