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산업 육성 외치지만···소규모 농가는 외면
6차 산업 육성 외치지만···소규모 농가는 외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농외소득 향상 위한 ‘공동가공시설’ 단 한군데 없어
타 지자체 조례로 정해 농가 부가가치 창출 올려
내년 농산물가공공장 지원도 농업법인만 포함돼

제주특별자치도가 6차 산업 육성을 외치고 있지만 정작 소규모 농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공동가공시설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6차산업 인증 사업자는 98개소다. 98개 사업소는 농산물 등을 과즙류··과자류 등으로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 사업소 대부분은 소규모 농가로 생산물량이 많지 않고, 가내 수공업으로 이뤄지고 있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인증 사업소 외에도 자신이 생산한 농산물을 식품으로 가공해 농외소득 향상을 기대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지만 비용과 공간 등의 이유로 가공시설을 선뜻 설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가 2014년부터 6차산업 활성화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위탁한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 지원센터에 따르면 도내 농가들이 현장코칭을 통해 어떤 제품을, 어떻게 생산해 팔아야 할지 인식하고 있지만 시제품을 만들어 볼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공동가공시설을 마련해 소규모 농가가 시제품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안순화 제주농업농촌6차산업화 지원센터장은 농가의 기술이 취약하고, 가공설비 인허가나 비용 등의 문제로 개별로 가공시설을 마련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미 일부 지자체는 농가소득 증대와 농촌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례에 소규모 농가를 위한 농산물가공공장 운영·관리 지침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북 완주군은 3개의 완주로컬푸드가공센터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완주로컬푸드가공센터에 따르면 완주군이 직접 이 곳을 관리하고, 장비 사용과 관련한 교육매니저와 가공부터 판매까지 행정적 절차에 도움을 주는 행정매니저를 두고 개별 농가가 언제든지 농산물 시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아직까지 제주도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에는 농산물가공시설 설치와 관련한 부분은 없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가 내년도 제주농산물가공공장 설치 지원에 대한 예산안을 올렸지만 농업법인이나 회사법인 등 규모가 있는 농가에만 해당되고 있다.

안 센터장은 이미 많은 지자체가 공동가공시설을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고 있다제주지역도 시설운영계획을 마련해 가공시설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