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산행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
즐거운 산행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
  • 제주신보
  • 승인 2019.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종필, 서부소방서 애월119센터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 제주에는 세계에 자랑하는 한라산이 있어, 그 명성에 걸맞게 2002년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200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으며, 2010년에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아 세계적으로도 명산임이 입증됐다. 그에 따라 도민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내·외국 관광객들의 산행을 즐기고 있어, 세계적인 관광지로서의 제주의 이름을 더욱 빛내고 있다.

하지만 즐거운 산행을 위해서 우리가 챙겨야 할 몇 가지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기도 해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야 할 산행이 고통으로 얼룩지기도 한다.

산행 시에는 등산복과 등산화를 꼭 착용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산행이 소요될 때를 대비한 물과 에너지음식을 챙겨야 한다. 등산하면서 섭취하지 않더라도 비상용으로 휴대해야 한다.

등산을 할 때 조금은 색다른 경치 혹은 희귀식물을 보고 싶어서 등산로가 아닌 곳으로 산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다. 갑작스럽게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받을 수가 없고, 출동한 구조대원들에게 정확한 장소를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구조에서 이송까지의 시간의 시간이 증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의 산행은 신체에 무리를 줘서 심각한 상태가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되면 산행을 중지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지켜야 할 것들을 지키고 산행을 해 모두의 마음속에 한라산에 대한 즐거운 추억을 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