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지역 현장 방문…제주는?
文 대통령 지역 현장 방문…제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취임 후 4·3 추념식·강정마을·무릉외갓집 찾아…경제투어도 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2년 반 동안 서울과 제주 등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면서 총 349회에 걸쳐 현장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지역방문 횟수는 2.6일에 한 번씩이며, 이를 이동거리로 환산하면 약 59841에 달한다.

지역 현장방문은 지역주도 균형발전, 찾아가는 경제, 혁신성장과 미래먹거리, 국민의 아픔 위로 등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지역주도 균형발전 현장의 경우 201810월부터 진행된 전국경제투어가 대표적이다.

지금까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중 11곳을 순회했고, 제주 등 3곳이 추가로 예정돼 있다.

울산에서는 지자체가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 육성전략,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제주 일정은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았지만 늦어도 내년 2월까지는 경제투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 아픔 위로 현장에는 지난해 제주에서 치러진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유족들과 생존 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해 1011일에는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참석한 후 강정마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부가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사업을 진행하면서 절차적인 정당성과 민주적인 정당성을 지켜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공식 사과하고, 사법 처리된 주민에 대한 사면복권 적극 검토와 지역 공동체 회복 사업 지원 반영을 약속했다.

이에 앞서 취임 첫 해인 2017616일에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연차총회 참석 차 제주를 방문, 무릉외갓집에서 관광업계 종사자와 주민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제주는 올 때마다 여러 꿈을 꾸게 만든다라며 생태환경, 평화와 인권, 동북아 협력의 중심지로서 국내 대표 관광지 이상의 더 큰 역할을 할 제주 미래의 모습에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공식 행사 3회 외에도 올해 하계휴가를 대신해 7월 말 가족과 함께 제주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