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우선차로 확대 필요성 의문...근본적 재논의 필요
중앙우선차로 확대 필요성 의문...근본적 재논의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현재 중앙로 일부 구간 운영...사업 확대하기로 했지만 내년 예산 미반영
현재 교통 여건, 주민 반대 여론, 막대한 예산 등 문제...확대정책 재검토 지적도
버스 중앙차로제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버스 중앙차로제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대중교통체제 개편을 통해 제주에 중앙우선차로제가 처음 도입됐지만 확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 교통 여건, 주민들의 반대 여론, 막대한 예산 소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중앙차로제 확대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대중교통체제개편과 맞물려 중앙로 광양사거리~아라초(2.7), 공항로 공항~신제주 입구(0.8) 3.5구간에 중앙우선차로를 설치하고 201711월 운행을 시작했다.

이후 제주도는 동서광로와 노형로, 도령로에 중앙차로를 확대하기로 하고 지난해 12월 실시설계까지 완료했지만 실제 사업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내년 예산에도 중앙차로 설치를 위한 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등 사실상 중앙차로 확대 사업은 멈춰 있는 상태다.

결국 제주시 내 주요 도로 중에서 중앙로 일부 구간만 중앙우선차로가, 다른 지역은 가로변우선차로가 적용되는 불균형한 구조가 지속되고 있다.

제주도는 대중교통 우선차로 모니터링을 통해 중앙차로 변경 우선순위를 설정했다. 1순위는 서광로 광양사거리~연동 입구(3.1), 2순위는 동광로 광양사거리~국립박물관(2.1) 구간이다. 그리고 3, 4순위 없이 5순위로 도령로 연동 입구~노형오거리(2.1)와 노형로 노형오거리~월산마을(1.7), 중앙로 확대 아라초~달무교차로(1.6) 3개 구간을 설정했다.

제주도는 서광로를 1순위로 정했지만 현재 적용되고 있는 가로변차로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반대 여론, 막대한 예산 소요 등으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중앙차로를 설치하겠다는 정책은 유지하고 있지만 좀 더 신중한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도령로와 노형로는 교통 혼잡이 극심해 대체도로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중앙차로를 설치하는 공사 자체가 어려울 뿐 아니라 주민들의 반대 여론도 매우 큰 상황이다. 또한 중앙로 확대 구간도 교통량이 많지 않아 중앙차로를 설치할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결과적으로 현 상황에서 중앙차로를 굳이 확대할 이유가 있는냐는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차로제 확대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강성민 의원은 중앙차로가 제주 여건에 맞는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만큼의 효과가 있는 지, 지역 주민과 상권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중앙차로가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에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중앙차로 확대계획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지만 현재의 여건과 예산, 주민 의견 등 여러 가지를 신중히 검토해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