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농가, 재고 물량 처리 촉구
마늘 농가, 재고 물량 처리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산 농협 수매 6000t 정부 수매
내년 계약단가 ㎏당 3200원 요구

내년산 마늘 계약재배 단가가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농가들이 정부에 올해산 재고물량 수매를 촉구에 나섰다.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위원장 박태환, 이하 준비위)는 25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제주지역 농협과 생산자가 보관하고 있는 마늘 재고물량 약 6000t을 즉각 수매하고, 제주도정과 농협은 함께 올해산 마늘 처리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준비위는 “도내 농협에서 수매한 올해산 마늘이 처리돼지 않아 내년산 마늘 계약재배 단가 책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농가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내년산 계약재배 단가는 생산비 보장 차원에서 최소한 ㎏당 3200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준비위는 이어 “정부가 올해산 마늘 수매 물량은 3만8000t으로 발표했지만 실질적인 수매는 1만5000t에 그쳤고, 제주지역의 경우 주품종이 남도종이라는 이유로 사실상 수매에서 제외됐다”고 주장했다.

준비위는 “인건비와 비료값, 농약값, 종자 구입비 등이 모두 오르면서 마늘 재배를 포기하는 농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내년산 제주마늘 계약재배 단가로 ㎏당 최소 3200원은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복합영농 특성상 마늘 농가가 무너지면 월동채소, 당근 등 도내 모든 밭작물이 타격을 입게 된다”며 “내년산 계약재배 단가 산정에 영향이 없도록 정부는 농협 창고에 쌓인 마늘을 전량 수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마늘 공공수급제 실시와 수입농산물에 대한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적용 등도 주장하고 나섰다.

박태환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장은 “마늘 수급조절과 계약재배 단가 결정에 목소리를 내기 위해 오는 12월 중 제주마늘생산자협의회를 창립, 제주 마늘산업을 지키는 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늘 주산지 농협이 참여하는 마늘제주협의회(회장 이창철)는 지난 14일 내년산 마늘 계약재배 단가를 결정하기로 했지만 올해산 재고 물량이 많이 남아있는 점을 감안, 단가 결정 시기를 내달로 미뤘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