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생활권 도시숲 면적 30% 이상 늘려야”
“제주 생활권 도시숲 면적 30% 이상 늘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제주지역 도시숲 조성 방안 토론회’ 개최
생활권 도시숲 비율 0.8%로 전국 최하위 수준
삶의 질 좌우…필요성 높아져
“정책 계획 수립해야” 지적도

제주에 산과 오름은 많지만 정작 도시민이 살아가는 생활환경 주변에 녹지가 부족해 생활권 도시숲 조성 비율은 0.8%로 전국에서 가장 낮아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폭염과 미세먼지 등의 문제로 제주지역에서도 삶의 질을 좌우하는 생활권 도시숲 조성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와 제주민생경제포럼(책임간사 문종태,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이 주최하고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 등이 주관한 ‘제주지역 도시숲 조성 방안 정책토론회’가 17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정책토론회를 마련한 강성민 의원에 따르면 2016년말 기준 제주의 도시숲 면적은 총 8만7668ha이며, 이 중 생활권 도시숲은 700ha로 비율은 0.8%에 불과해 전국 최하위다.

전국 생활권 도시숲 비율은 서울이 40.4%로 가장 높고, 세종(29.3%)과 인천(15.3%)이 뒤를 잇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센터 오정학 박사는 ‘도시숲의 생태계서비스 현황 및 증진 방안’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은 2017년 말 기준 전국 평균은 10.07㎡이며, 지자체별로는 세종 24.22㎡, 울산 17.87㎡, 제주 15.72㎡ 등”이라며 “세계보건기구 권장 최소기준(9㎡/인)을 초과하지만 뉴욕(23㎡/인), 런던(27㎡/인) 등 세계 주요도시 수준의 생활권 도시숲 면적 기준에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여대 원예조경과 이상각 교수는 ‘제주시 생활권 도시숲 정원의 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의 경우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이 낮고, 가로수와 화단 등 도시녹화가 잘 안 되고 있다”며 “면적 1만㎡ 이상 대정원, 1000㎡ 규모 소정원도 부족하고, 공동주택의 숲정원 면적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제주의 정책방향으로 도시숲 정원의 면적을 지금보다 30% 이상 늘려야 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도시숲 정원 계획을 수립해 경관숲(도시화단, 가로수길)과 생태숲(식물원, 생태숲 체험장, 어린이 숲공원, 치유의 숲)을 늘리는 등 제주에 맞는 경관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