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7년 3개월 만에 완전 준공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7년 3개월 만에 완전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오는 26일 매립시설 소각시설 준공식
사업비 2058억원 투입해 매립 소각시설 갖춰
가연성 폐기물 매립 제로화, 100% 소각 구축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이하 센터)가 처음 계획된지 약 7년 3개월 만에 모든 공사를 마무리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3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들어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의 매립시설과 소각시설 준공식을 오는 26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완전 준공하는 것은 지난 2012년 폐기물처리시설 확충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일로부터는 약 7년 3개월, 착공일로부터는 약 3년 6개월만이다.


제주도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완전 준공으로 도내 가연성 폐기물 매립을 제로화하고, 100% 소각하는 친환경 폐기물 처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센터 조성에는 2058억원이 투입됐고, 불연성 폐기물 매립시설과 가연성 폐기물 소각시설 등이 구축됐다.


매립시설은 570억원이 투입돼 15만㎡ 면적에 242만㎥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됐고, 소각시설은 1488억원이 투입돼 1일 500t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를 갖췄다.


매립시설은 지난 3월 30일 준공돼 불연성폐기물이 정상반입·처리(매립)되고 있으며, 소각시설은 지난 9월 18일부터 행정수거차량에 의해 수거된 물량에 한해 시운전 중이다. 현재 일평균 반입량은 불연성 폐기물 120t, 가연성 폐기물 218t 등이다.


특히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연간 2만50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기 9만㎿를 생산, 판매해 연간 106억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안정적인 소각시설 운영과 기존 소각장의 미처리 물량 반입으로 인한 일시적 과반입을 방지하기 위해 소각시설이 준공되더라도 기존 소각장에서 처리하지 못한 가연성 폐기물은 내년 1월 1일부터 반입할 계획이다.


박근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매립시설에 이어 소각시설이 준공되면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온전한 모습을 갖추게 됐고, 도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 모두 정상 처리될 수 있게 됐다”며 “협조해주신 마을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안정적으로 센터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