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노인·장애인 버스 이용 때 '차별' 경험
제주 노인·장애인 버스 이용 때 '차별' 경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도민 인권실태조사' 결과 발표
노인 29.3%·장애인 29.1% 대중교통 이용 차별 비율↑
노인 차별·학대에도 신고하지 않아 대책 마련 '시급'
제주특별자치도는 23일 제주대학교에서 도민 인권실태와 정책마련을 위한 인권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3일 제주대학교에서 도민 인권실태와 정책마련을 위한 인권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노인과 장애인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가장 많은 차별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가 발표한 도민 인권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도민 9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노인들은 29.3%가 장애인은 29.1%가 버스나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가장 많은 차별을 받는다고 응답했다. 더욱이 노인은 차별이나 학대를 당하면서도 신고하지 않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과 장애인은 거동이 불편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택시 이용에 제한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노인들은 병원이나 요양병원, 보건소 등의 의료시설 이용(14.1%) 식당이나 커피숍, 상점 등 상업시설 이용(13.1%) 도청, 시청 주민센터 등 관공서 이용(11.1%) 직장, 노인일자리 등 일터(11.1%) 등의 순으로 차별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노인들이 인권침해나 학대 등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때 신고하는 경우는 아예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나서서 해결하려고 노력한 비율은 16.2%, 가족이나 이웃, 지인에게 알린다는 비율이 12.1%, 참거나 모르는 채 넘어가는 비율은 8.1%인 것으로 조사됐다.

58.6%는 당하거나 목격한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노인들은 인권증진을 위해서 일자리 마련, 노후소득지원’(35.4%), ‘노인을 위한 의료 지원서비스’(17.2%) 등의 정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장애인은 대중교통 이용 다음으로 상업시설을 이용(22.7%)할 때 가장 많은 차별을 받는다고 답변했다. 이어 학교 생활(21.8%), 일터(20.0%), 의료시설(18.2%), 복지지설 이용(17.3%), 관공서 이용(16.4%), 공기업·출연기관 이용(14.5%)의 순으로 차별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인과 달리 장애인은 인권침해나 학대를 당했을 때 신고한다는 비율은 7.3%로 집계됐다.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에 대해서는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강화(28.6%) 지역사회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25.0%) 장애인 차별 금지(14.5%) 등을 마련해 달라고 제안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인권증진을 위해 구체화된 실행방법과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