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제주형 방역체계 현실성 있나
ASF 제주형 방역체계 현실성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아프리카돼지열병 제주형 방역체계 제안 용역 진행
돼지사육두수 총량제·양돈단지 분산화···“제주지역서 불가능”
검역 활동 강화 제안···양돈가 “제주형 방역체계 구축 의문”

제주특별자치도가 진행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한 연구용역에서 제안된 제주형 방역체계 구축 방안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해외근절 사례 조사를 통한 제주형 방역체계 제안 연구용역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수행기관은 서울 소재 모대학 산학협력단이 맡았고, 용역비는 6300만원이 투입됐다.

연구진은 제주도가 ASF 바이러스가 유입을 막기 위해 돼지사육두수 총량제 실시, 농장단위가 아닌 지역 단위 방역대 설정, 양돈밀집단지의 분산화, 검역 강화 등의 방역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연구진이 제안한 내용 가운데 양돈밀집단지 분산화와 돼지사육두수 총량제는 가장 이상적인 정책이지만 현실적으로는 힘들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도 외국은 부지가 넓어 양돈 단지를 분산화 할 수 있지만 제주지역은 불가능하다기존의 양돈단지를 다른 곳으로 이동 시킬 수 있는 근거도 없고, 농가 역시 이전 비용이나 부지 선정 문제로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새롭게 들어서는 양돈농가에 대해서는 분산화가 가능하다는게 제주도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번 용역에서 제안된 방역체계 구축 방안 가운데 검역 강화와 해외여행객 휴대 수화물 검색·홍보 강화가 유일하게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현실성이 없는 용역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미 제주도는 해양경찰과 감염관리검역본부의 협조를 얻어 외국 선박이 출입할 때 소독을 하는 등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지역 양돈농가 관계자는 용역을 시도했지만 제안한 내용 모두 현실성이 떨어지는데다 검역 활동 강화는 이미 모든 농가가 시행하고 있다기본 자료가 되는 용역이 부실한데, 앞으로 제주형 방역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에 ASF가 발생했을 때 살처분 방법에 대해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김정은기자 kje0317@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