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제주 경제 살릴 컨트롤타워 서둘러야
위기 제주 경제 살릴 컨트롤타워 서둘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차산업, 건설업 이어 신종 코로나로 관광산업도 위축
신종 코로나 바이이러스 감염증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무사증 제도 일시 중단 이틀째인 5일 제주시 애조로 인근 한 버스회사 차고지에 많은 관광버스가 세워져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신종 코로나 바이이러스 감염증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무사증 제도 일시 중단 이틀째인 5일 제주시 애조로 인근 한 버스회사 차고지에 많은 관광버스가 세워져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제주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감귤 등 1차산업과 부동산 경기 침체로 위기에 놓인 제주 경제의 마지막 버팀목이었던 관광산업마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에 따른 불안감 확산으로 무너질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악의 위기 상황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산업 및 업종별 대응책을 조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구 설치가 시급하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 경제는 부동산경기 침체에 따른 건설업이 부진을 면치 못했고 농작물과 수산물 생산량 감소 등으로 농림어업 종사자들도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해 제주지역 땅값은 경기 위축에 따른 거래 감소로 전년 대비 1.77% 하락했다. 지가변동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건 2008년 이후 11년 만이다.

반면 제주 경제의 73.7%를 차지하는 서비스업은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2018년 대비 0.5%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최근 수년 동안 경제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에 대한 불안감이 더해지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고 도민 사회에도 음식점과, 찜질방, 헬스장,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꺼리는 심리가 확산되며 자영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매출 감소 등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관광업계와 소상공인들은 신종 코로나 피해에 따른 지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아우성이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부동석)와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도 5일 “도내 기업 피해 지원을 위한 관광진흥기금 조기 지원과 세금 납부 유예, 휴업에 따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주도와 정부에 건의했다.

이번 신종 코로나는 과거 메르스 때보다 피해가 커 도내 자영업계가 초토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지만 제주도의 대응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를 비롯해 경상북도, 전라남도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대응책 마련에 나서는 것과 대조적이다.

제주에서도 산업 및 업종별 대응책을 조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사태가 제주에 미칠 경제적 영향 등에 대해 기초적인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번주 중 금융·경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 전문연구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는 등 총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