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신청 검토
道,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신청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4일 무사증 입국 중단 이후 관광객 절반 수준으로 급감
3차산업 위주로 경기침체가 소상공인 자영업자로 피해 확산
특별지역 지정되면 재취업.창업 지원, 자금 보조 융자 확대 등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11일 제주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11일 제주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제주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음에 따라 제주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특정 산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 해당 산업의 위기로 대규모 실직, 휴업, 폐업 등 경제 여건이 나빠지면 지정될 수 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20184월 한국지엠이 공장 폐쇄를 결정한 전북 군산이 처음 지정됐고, 같은 해 5월에는 조선업 위기를 맞은 울산 동구,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등 5곳이 지정됐다.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실직자 재취업,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지원과 고용 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다.

제주 무사증 입국이 중단된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은 13660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8.5%나 감소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은 8181명으로 71.8%, 내국인 관광객도 128424명으로 45.7%가 줄어드는 등 관광산업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제주는 3차산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관광객 급감, 소비 위축에 따른 경기침체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 감소로 이어지면서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전체 사업체의 52.7%를 차지하고 있는 도소매업·음식숙박업 등에 집중된 소상공인의 자생력 약화에 따른 피해 확산과 수익 감소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해고, 실업자 증가 등의 고용 불안 요소도 가중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6개월 동안의 경제여건 등의 자료가 쌓여야 한다. 지금부터 준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지역경기 회복과 고용 안정을 위해 18215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조기에 투입하기로 했다. 기금별로는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1조원, 관광진흥기금 5700억원, 지역농어촌기금 2500억원, 식품진흥기금 15억원 등이다.

제주도는 신종 코로나 여파로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소비심리 위축 등 연이은 도미노현상을 막기 위해 전 업종에 대해 전향적이고 선제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수요가 있는 중소업체에게 골고루 자금 지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복 지원을 철저히 걸러내고, 중소·자영업자 등은 정책자금 연장과 한도액 상향조정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번 주부터 기금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기금 지원 공고를 내고, 접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