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코로나19, 머지않아 종식”
文 대통령 “코로나19, 머지않아 종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제계와 간담회서 “합심해 경제 회복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 기울일 때”
관광업·중소기업·소상공인 어려움도 적극 지원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 관련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경제계와의 간담회에서 아직 국외 유입 등 긴장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 있지만, 국내에서의 방역 관리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단계로 들어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기업이 함께 중국 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중국 내 자동차 부품 공장의 재가동을 앞당긴 것이 좋은 사례라며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항공·해운·운수·관광 등 업종별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라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아울러 정부도 민간·민자·공공 3대 분야에서 100조원의 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해 경제와 일자리를 살리는데 매진할 것이라며 과감한 세제 감면과 규제 특례, 입지 지원을 강화해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주요 대기업 총수 및 대표가 참석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