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현역 20대 군인, 코로나19 1·2차 양성
제주 현역 20대 군인, 코로나19 1·2차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자체 2차 조사서 '양성' 반응 나와
21일 오전 4시 질병관리본부 최종 확진
3일간 동선 공개···택시·편의점 격리·휴업
제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간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현역 군인 A씨가 20일 오후 제주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간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현역 군인 A씨가 20일 오후 제주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양성 반응자로 확인된 현역 군인 A(22)가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체 실시한 2차 검사에서도 양성 반응이 나왔다.

제주도는 A씨가 1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자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자체 2차 검사를 실시한 결과 20일 오후 1020분께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정 여부에 대한 최종 판정은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확진 결과는 21일 오전 4시쯤 나올 전망이다.

원 지사는 이날 대구에 휴가를 다녀온 20대 군인이 코로나19 양성반응을 보였다는 보고를 받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모두 공개할 것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 집무실에서 긴급 비상회의를 소집하고 정확한 정보의 신속한 공유만이 가짜뉴스와 제주에 대한 흑색마케팅을 막을 수 있다양성반응자와 동승했던 항공기 탑승자, 공항에서 부대로 이동한 택시의 운전사, 부대 앞 이용했던 편의점, 군부대원 등 확인된 정보는 즉각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20일 오후 9시를 기준으로 코로나19 도내 첫 양성 반응자218~20일 동선과 조치 사항을 공개했다.

A씨는 지난 213일 휴가 차 고향인 대구를 방문했다가 18일 오후 821분께 제주공항을 통해 제주도로 돌아왔다.

공항에서 나온 A씨는 오후 835분께 제주공항 택시 승차장에서 개인택시를 탑승했고, 854분께 제주공항 옆 해군부대 앞에서 택시에서 내린 후 편의점을 이용했다. A씨는 편의점 내부에서 밥과 음료수를 사서 먹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A씨는 오후 923분께 편의점에서 도보로 군부대로 복귀했다.

A씨는 대구공항에서 제주행 비행기에 탑승하고, 제주공항에 내린 후 택시로 이동할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했다. 다만 편의점에서 음식을 먹기 위해 마스크를 벗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19일 군부대내에서만 생활하다가 기침 등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오전 845분께 부대 구급차를 이용해 제주한라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했다. 이 과정에서 접촉자는 없었다. 이어 오전 941분께 선별진료소 검사실에서 1차 검사를 받고 약처방을 받아 오전 106분께 부대 구급차를 이용해 군부대로 복귀했다.

이어 1차 양성 반응 검사 결과가 나오자 제주대학교 병원 음압격리병상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현재 제주도는 항공사를 통해 탑승객 명단을 확인하고 있고, A씨가 이용한 택시기사를 확인 후 자가격리 조치를 취했다. A씨가 군부대 복귀 전 들린 편의점도 휴업에 들어가 소독을 진행했다. 직원 역시 자가 격리 조치를 취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도 문화정책과와 행정시, 자치경찰과 합동으로 제주지역 신천지교회 시설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제주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도내 신천지교회 신자들 가운데 대구지역 방문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은 양성 반응 군인의 이동 동선>

218()

오후 821분경 : 대구발 제주행 비행기 탑승해 제주에 도착

- 확인 사항 : 양성 반응자 마스크 착용

- 조치 사항 : 현재 항공사 통해 탑승객 명단 확인 중

오후 835분경 : 제주공항 택시 승차장에서 개인택시 탑승

- 확인 사항 : 양성 반응자 마스크 착용

- 조치 사항 : 50대 택시기사 확인 후 자가 격리 조치

오후 854분경 : 제주공항 옆 해군부대 앞에서 택시 하차 후 편의점 이용

- 확인 사항 : 검은색 백팩 및 흰 베레모 착용

- 조치 사항 : 편의점 휴업 및 소독, 직원 자가 격리 조치

오후 923분경 : 편의점서 도보로 군부대 복귀

- 확인 사항 : 혼자서 이동

 

219()

일과 전후 시간 : 군부대 내에서만 생활

- 확인 사항 : 군부대서 19일부터 기침 등 증상 발생

 

220()

오전 845분경 : 부대 구급차 이용 한라병원 선별진료소 방문

- 확인 사항 : 바로 선별 진료소로 이동했고, 접촉자 없음

오전 941분경 : 선별진료소 검사실서 1차 검사 및 약처방 받음

오전 1006분경 : 부대 구급차 이용 군부대로 복귀

오후 620분경 : 제주보건소 구급차로 제주대병원으로 이송

- 현재 제주대병원 음압격리병상에서 치료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