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최측근 이재오·이방호·박형준 ‘낙선 고배’
MB 최측근 이재오·이방호·박형준 ‘낙선 고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몽준 당선…손학규·정동영은 쓴잔
18대 총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전 최고의원과 이방호 한나라당 사무총장, 박형준 전 대변인이 낙선했다. MB 진영의 좌장 격인 이재오(은평 을)후보는 40.4%의 득표율에 그쳐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후보(52.7%)에게 패했다. 9일 오후 10시5분 현재 개표율 87.5% 상황이어서 이 후보의 낙선이 사실상 확정됐다.

이 후보는 이 대통령의 신임을 바탕으로 차기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번 낙선으로 한나라당 당권 구도가 불투명해질 전망이다. 또 대운하 전도사 역할을 자임해왔던 이 후보가 낙선함에 따라 이 대통령의 대운하 공약 추진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의 실세 중 실세로 공천에 큰 역할을 했던 이방호(경남 사천) 사무총장은 민주노동당 강기갑 후보에게 182표 차로 떨어졌다. “여당 실세냐, 농민 대표냐‘를 놓고 화제를 모았던 경남 사천에서 이 후보는 2만3654표(47.3%)를 얻어 2만3836표를 얻은 강기갑 후보에게 밀렸다. 이 후보는 “집권 여당 실세인 나를 당선시켜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유세를 해왔다. 이 후보는 사무총장으로서 공천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강 후보는 거대여당 견제론을 펼치며 “농민 서민을 위해 힘을 써야지, 당권 차지를 위해 힘쓰는 후보는 필요없다”고 호소했다.

차기 대선 주자 간의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서울 동작을에서는 61.3%의 개표가 진행된 가운데 정몽준 후보의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다. 오후 10시 40분 현재 정 후보는 53.3%, 통합민주당 정동영 후보는 42.6%를 기록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는 낙선이 확실해지자 “최선을 다했다.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죄송스러운 결과지만 유권자들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여야 거물들의 승패는 5년 뒤 각 당의 대권 경쟁구도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정몽준 후보는 여당 내 입지를 확실히 굳힐 수 있는 명분을 확보한 반면, 정동영 후보는 대선과 총선 연패에 대한 책임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 1번지’ 종로의 총선 결과가 나왔다. 한나라당 박진 후보가 통합민주당 손학규 후보를 제치고 금배지를 달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득표율 48.4%로 손 후보(44.8%)를 3% 포인트 가량 제치고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다.

종로에서의 당선은‘국회의원 한 명’이라는 의미에 그치지 않는다. 손 후보는 당 대표로서 이곳을 사수하지 못하면 5년 후 대권 재도전은 물론 당장 ‘손학규 체제’를 이어갈 수도 없는 상황이다. 박 후보는 야당 당수를 상대로 자신의 텃밭을 지켜내야만 정치 체급을 올릴 수 있다.

전남 무안·신안에 출마한 무소속 김홍업 후보가 무소속 이윤석 후보에 13%포인트 차로 뒤쳐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 후보는 26.8%, 이 후보는 40.2%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현재 개표율은 70.9%다.<연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