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상생방안 마련하고 기본·실시설계 착수”
“제2공항 상생방안 마련하고 기본·실시설계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토부, 문 대통령에 업무보고...의료서비스센터 착공·제2첨단과기단지 계획 수립도
해수부는 제주 등 해양레저관광 7대 권역 거점 인프라 조성 보고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27일 제주 제2공항 건설 논란과 관련 올해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국토부는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그동안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보완에 대해 환경부와의 협의 절차를 거쳐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오는 5월까지 도민 의견을 수렴 중이다.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 사업에 대해서는 총리실 검증 결과를 반영해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또 균형발전 거점을 지역 경제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5월 제주 의료서비스센터 착공, 11월 제2첨단과학기술단지 계획 수립 계획도 보고했다.

이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한 전국 15개의 국가 균형발전 인프라 건설 사업에 대해서는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발주하는 턴키방식, 기본 및 실시설계 통합 등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해양수산부는 올해 업무계획으로 제주 등 해양레저관광 7대 권역 거점 인프라 조성 및 해양생태관광 활성화를 보고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역경제가 살아야 국가경제에 활력이 생긴다. 올해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중요한 과제는 건설 부문 공공투자의 속도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실수요자는 보호하되 투기는 철저히 차단한다는 대원칙에 어떤 타협이나 정치적 고려도 있을 수 없다. 어디든 투기 조짐이 보이면 확실한 조치를 취해 달라며 국회에 대해서도 12·16 부동산 대책의 후속 입법인 종부세법과 소득세법 개정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부처 보고에 이어 도시재생, 생활SOC, 항만 개발 등 전문가들이 제언하는 현장과 함께하는 경제활력 토론회가 진행됐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