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쉬는데 학원은 수업 중...사각지대 대책은 전무
학교는 쉬는데 학원은 수업 중...사각지대 대책은 전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학원가 3월 개학 맞춰 강의 일정 짜...휴업 15% 불과
학원 휴원에 따른 재정 지원 없어...감염병 대응 빈틈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학교 ‘3주 휴업령을 내린 가운데 학원가는 대부분 정상 영업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학원들은 강사 급여나 임대료 등을 고정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데다 보강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환불까지 해야 해 정상 수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교육당국은 학원 휴원에 따른 재정적 지원 등 대안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감염병 대응 예방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3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6시 기준 학원·교습소 1534곳 가운데 휴원에 동참한 곳은 218(15%)에 불과했다. 개인과외의 경우 1247곳 중 94(8%)으로 더 저조했다.

앞서 제주도교육청은 지난달 24일 한국학원총연합회 제주도지회와 한국교습소총연합회 제주도지회에 휴원을 권고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이에 연합회 차원에서 같은 달 25일부터 31일까지 일선 학원에 휴원을 권고했는데, 상당수가 3월 개학에 맞춰 강의 일정을 짜고 학습 단위()을 편성하면서 반짝 휴업후 문을 연 학원이 크게 늘었다.

때문에 도교육청은 3일 오전 한국학원총연합회 제주도지회와 한국교습소총연합회 제주도지회에 휴원을 권고하는 공문을 다시 발송했다.

현행 학원법 등에 따르면 각 시·도교육청은 학원에 휴원 명령을 내릴 근거가 없어 휴원 권고만 가능하다.

문제는 상당수 학원이 문을 열면서 감염 대응 효과가 반감된다는 데 있다. 도교육청은 문을 연 학원을 대상으로 휴업 권고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는데 담당자가 10명이 채 안되다보니 하루 5곳을 방문하는 데 그치고 있다.

한 학원 관계자는 감염병 가능성을 고려하면 문을 열지 않는 게 맞지만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과 수강료 환불 등을 생각하면 마냥 문을 닫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효과적인 휴원을 위해서는 교육당국의 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교 현장에서 방역과 소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주시 연동 소재 A학원을 다니고 있는 한 중학생은 오후 4시부터 11시까지 선생님 5명이 돌아가면서 수업을 한다. 학원 차원에서 손 소독제가 비치된 것은 없고, 일부 선생님만 손 소독제를 갖고 와서 학생들에게 사용하라고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주 내로 일선 학원에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5500만원 상당)을 지급할 예정이라며 교육부에서 학원 지원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해담 2020-03-15 12:07:44
그러면 지금 학원이 휴업을 안하는 학원이 있어요.제가다니는 학원인데 이학원은 코로나바이러스도 있는데 마스크도 3시간이나끼고 촛불을 켜놓은 상태에서 환기도제대로 안하고 책상도 제대로 소독을 안하고 있어요.그러면 이학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그러면 저라도 그냥 코로나바이러스 걸릴까 요?그래서 죽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