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관광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제주 확진자 3명 건강 호전
여행·관광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제주 확진자 3명 건강 호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용부, 여행 관광숙박 관광운송 공연 등 고용 지원 확대
코로나19 확진자 건상상태 양호…퇴원까지는 더 지켜봐야
원희룡 제주시자가 10일 제주도청에서 제주지역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시자가 10일 제주도청에서 제주지역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내 여행·관광업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서 고용안정 관련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9일 고용노동부가 주재한 2020년도 제1차 고용정책심의회에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업 등 4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기로 의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심의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공연업계의 피해가 명확하고 그 수준이 심각해 이에 따른 고용감소 또한 확실시 된다고 판단해 이들 업종을 향후 6개월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29일 여행업, 관광숙박업 등 관광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정부에 공식 건의한데 이어 3월 3일에서는 고용노동부(고용정책총괄과)와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도 문서로 요청한 바 있다.

원희룡 지사는 건의문에서 “현행 선 고용유지 조치를 취한 뒤 후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도 개선해, 우선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고 나중에 확인하는 형식으로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직업훈련·창업지원, 생활안정자금 융자, 고용유지지원금 등의 지원이 확대된다.

특히 유급휴업·휴직 조치를 한 사업주에게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급하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현재 휴업·휴직수당의 75%에서 더 높은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2월 4일 무사증 제도가 일시 중지된 이후 제주도내 관광산업은 급격하게 위축돼 여행업 등을 중심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평년 대비 25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실제 지난 1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298건, 3627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이 신청됐다.

손영준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다음 주 중 구체적인 지정범위와 지원내용을 담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고시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정부의 확정고시에 맞춰 관련 업계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일 오전 현재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4명인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이 가운데 1명은 완치돼 퇴원했고,  제주대병원 음압병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확진자는 3명(139번, 4345번, 5534번)이다. 이들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하지만 퇴원까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도내 첫 코로나19 확진자인 139번 확진자(제주1번)는 지난 9일 오후 약한 기침 증상을 보이고 있어 당장 퇴원이 힘든 상황이다.

4345번 확진자(제주3번)는 도내 세 번째 확진자로, 현재 특이 증상이 없어 빠른 시일 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5534번 확진자(제주4번)는 입원 당시보다 두통 등의 증상이 나아지고 폐 기능 또한 호전됐지만, 퇴원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