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대공원 조성 사업 난항...장기적 관점서 추진해야
평화대공원 조성 사업 난항...장기적 관점서 추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방부 알뜨르비행장 무상양여 불가...대안적 접근 필요
道, ‘세계 평화의 섬 평화실천 사업2.0 구상’ 용역 발표
9개 지속, 14개 신규 발굴...한라-백두 남북한 관광협력 등

모슬포 전적지 공원(가칭 평화대공원) 조성 사업이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제주지역 공약에 포함됐지만 막대한 사업비와 국방부의 무상양여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 15주년을 맞아 기존 17개 평화실천 사업을 재정립하고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세계평화의 섬 평화실천사업2.0 구상’ 용역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제주평화연구원은 이번 용역에서 2005년 세계평화의 섬 지정 이후 추진돼 온 17개 사업을 재정립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 제안했다.


세계평화의 섬 사업 중 모슬포 전적지 공원 조성 사업은 문재인 정부 대통령 공약 사항이지만 막대한 사업비와 국방부의 무상양여 불가 입장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으며, 단기간 내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대안적 접근이 필요하고, 모슬포 인근 전적지와 일제근대유산을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제주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평화대공원 사업을 추진하되, 과도기적으로 ‘사이버 제주평화대공원’ 구축 등을 통해 평화대공원의 존재와 가능성을 알리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4·3평화공원 조성 사업도 2017년 3월 3단계 사업이 완료된 이후 중앙정부의 국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4단계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4·3평화공원 활성화 사업’으로 변경해 국비 확보를 추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17개 사업을 평가, 시대적 기류와 대내외적 환경 변화를 반영해 9개 사업은 계속 추진하기로 했고, 14개 신규 사업을 발굴했다.


신규 사업은 ▲한·중·일 도시시민대화 제주 개최 ▲한라-백두 남북한 관광협력 ▲평화크루즈와 동북아시아 관광협력 ▲국내외 사료조사를 통한 4·3 진상규명 확대 ▲확장된 평화 실현을 위한 자원순환경제 구축 ▲제주형 평화교육 개발 ▲제주평화주간 지정 등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를 기반으로 한반도와 동아시아 그리고 글로벌 사회를 향한 제주형 평화의 섬 실현을 비전으로 5대 분야 23개 사업을 제시했다”며 “제주 평화 사업이 재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제주의 평화 이미지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