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특별화상정상회의 공동선언문은?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공동선언문은?
  • 김재범 기자
  • 승인 2020.0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26일 밤 9시 참석...필수적인 경제 교류 필요성 강조 예정

26일 밤 9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국제적 공조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G20 정상들과 스페인·싱가포르·요르단·스위스·베트남·UAE·세네갈 등 7개 초청국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프랑스 정상 간 통화에서 G20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특별화상정상회의 개최 방안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한-사우디 G20 셰르파 협의 등을 거쳐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 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된다.

문 대통령은 정상 발언을 통해 코로나 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필수적인 경제 교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각국의 국경 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촉구하게 된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