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제주도 손배소에 모녀 패닉…자가격리 경각심 부족”
강남구 “제주도 손배소에 모녀 패닉…자가격리 경각심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피해 안타깝지만 이들도 코로나 선의의 피해자”
24일부터 재난문자로 관내 유학생에 자가격리 당부
원희룡 “자가격리 권고 대상…원칙대로 진행할 것”

5일 동안 제주를 여행하고 서울 강남으로 돌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학생 A(19, )와 여행에 동행한 어머니 B씨를 상대로 제주특별자치도가 민사상 1억억원 이상의 손해배상소송을 검토중인 가운데 정순규 강남구청장이 27제주도의 손배소 제기 방침이 알려지면서 치료에 전념해야 할 이들 모녀가 정신적 패닉 상태에 빠져 있다고 밝혔다.

미국 소재 대학 유학생인 A씨는 지난 15일 미국에서 귀국한 후 지난 20일부터 4박 5일간 제주 여행을 한 뒤 서울 강남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 어머니 B씨도 지난 26일 서울시 강남보건소로부터 확진 판정을 통보받았다.

정 구청장은 이날 오후 강남구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주도의 고충이나 도민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지만 이들 모녀도 코로나19 발생의 선의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자가격리에 들어갔으면 바람직하지 않았느냐는 아쉬움은 있지만 현재 비난이나 제주도의 손배소 제기 등은 이들 모녀가 겪은 상황이나 제주의 상황에서 볼 때 오해나 이해 부족에서 따른 것 아니냐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정 구청장은 실제 유럽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가 진행된 게 지난 22일부터였고, 강남구에 최초로 미국 유학생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지난 23일부터였다강남구에서는 지난 24일부터 재난문자를 통해 관내 미국 유학생들에게 스스로 14일 동안 자가격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보면 이들 모녀는 지난 15일 입국해서 지난 20일부터 제주 여행길에 올랐기 때문에 그 때 당시 자가격리에 대해 사실상 충분한 이해나 경각심을 갖고 있지 않았나하는 판단이라며 미국 유학생 확진자를 역학조사 해보면 실제로 많은 젊은 유학생들이 코로나19에 대해 크게 경각심이나 위험성에 대해 인식을 제대로 못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아마 이들 모녀도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이나 심각성에 대해 경각심이 부족해서 이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남구에 따르면 유학생은 입학 후 강도 높은 수업스케줄 등 학교생활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기분전환을 위해 이들 모녀는 당초 지난 21일부터 하와이 여행을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여행으로 하와이행 항공편이 취소되 지난 20일부터 제주도 여행길에 올랐다.

유학생 딸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제주 여행길에 나섰고 출발 당일 저녁 아주 미약한 인후통 증상만 나타나 여행 활동에 전혀 지장이 없었고 자신 또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3일 숙소 옆 병원에 간 이유에 대해서는 어머니가 전날 밤 위경련 증세가 있어 잠을 거의 못자 이를 치료하기 위한 것으로 유학생 딸은 어머니를 따라가 전날부터 발생한 코막힘 증세를 치료했는데, 딸은 평소 알레르기 비염을 기저질환으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역학조사 결과 유학생 딸에게 코로나19 특유증상인 미각과 후각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 것은 여행 마지막날인 지난 24일부터이고, 이 때문에 이날 오후 5시 서울에 오자마자 오후 7시25분 강남구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고 양성 확진 판정을 받았다.

원희룡 지사는 이에 앞서 27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미국 유학생은 자가격리 권고 대상이었다민법상 고의나 과실로 인해 타인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이에 대한 면책사유가 없다면 배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형법상 감염법상 위반사항이 나올 수 있는 부분도 세부적으로 검토하겠다. 법적으로 성립되는 점에 대해서는 원칙하에 끝까지 밀고 나가겠다앞으로 해외 방문 이력이 있는 모든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화가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미이행 때는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만. 2020-03-28 21:46:00
제주도에 수장시키라는둥..이런 댓글 쓴사람들 제주도민 아니다에 한표. 문파들 또 총선전 국민 패싸움 시키는 프레임인가. 지겹다 . 제주도민이라면 제주도는 관광산업접어라. 아무리 진상손님이라도 할말이 있고 못할말이 있는거다.

헐 제주도 가지말자 2020-03-28 21:39:07
우와 이제 제주도 관광 가면 안될듯...제주도민중에 강남에서 확진되거나 사고낸사람 나오면 서울시가 손배청구해야 하는건가? . 같은국민끼리 뭐하는건지. 무개념인정하지만 비난도 적당히 해야지. 아픈사람들인데..

기가막허 2020-03-28 21:05:57
지금 해외애서 국내로 오면 입국과 동시에 2주 자가격리는기본 중의 기본이 아닌기요? 공항이나 방역당국에서 충분히 입국자에게 사전 설명을 하고 돌아다녔을 때 문제가 발생 시 민형사상 손해배상이 청구될 수 있다는 서류에 사인을 미리 받았어야 하는게 정답이었다고 봅니다

제주어멍 2020-03-28 14:31:39
정신나간 구청장님!!! 가만히 있으면 절반은 할텐데..제주도민들은 청정제주 지키려고 부단히 애쓰고 학생들은 학교 갈 날만 기가리고 있었는데 이건 웬 날벼락인가요?? 대단한 모녀인가본데요...서로 친인척인가봐요? 다른 강남구민이 이런일 벌어지면 대변하실건가요?? 제주도지사님 강단에 지지하고 꼭 구상권 청구하세여. 제주도민이 정신적 패닉에 선의의피해자예요!!!

이수진 2020-03-28 12:36:03
강남구청장님이 구민을 대신하여 해명 해주시니
저희의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님은 도민을 대신해 구상권 청구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