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장관 "4.3수형인 재심 신속한 진행 적극 노력"
추미애 법무장관 "4.3수형인 재심 신속한 진행 적극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3일 제주지검 방문, 검·언 유착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대로 조사할 것"
3일 오후 제주지검에 도착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박찬호 제주지검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3일 오후 제주지검에 도착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박찬호 제주지검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4·3생존 수형인들의 재심 청구에 대해 신속하게 재심 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제72주년 4·3희생자추념식 참석차 3일 제주에 온 후 제주지방검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추 장관은 4·3당시 부당한 공권력에 의해 타 지방 형무소에서 옥살이를 했던 생존 수형인의 재심 청구에 대해 “좀 더 신속하게 재심 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4·3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 문제도 적극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의 유착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장관은 검·언 유착 의혹 조사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법으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며 “여러가지 의문점에도 법과 원칙대로 조사가 이뤄질 것이다. 누구나 예외 없이”라고 말했다.

앞서 채널A 기자는 구치소에 수감 중인 바이오업체 신라젠 측 관계자에게 현직 검사장과의 통화 녹취록을 보여주며 자신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도록 하는 내용이 한 방송매체를 통해 보도돼 검찰 유착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추 장관은 박찬호 제주지검장 등 제주지검 관계자들과 악수한 뒤 청사로 들어가 코로나19에 따른 검찰의 대응과 4·3생존 수형인의 재심 청구 등 현안에 대해 업무 보고를 받고 직원들을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지검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참모로 대검 공공수사부장을 맡아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지난 1월 3일 추 장관 취임 후 제주지검으로 자리를 옮겼다.

추 장관은 이날 제주지검에 이어 법무부 유관기관인 제주교도소,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을 방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