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환경 지역현안 해결...후보별 해법 제시 '주목'
교통·환경 지역현안 해결...후보별 해법 제시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15 총선 도민참여단, 후보에게 묻다] ① 제주시갑 선거구
자문단 의견 99건...송재호 "정보통신 주차시스템", 장성철 "혁신적 대중교통시스템"
고병수 "렌터카 총량제 개편", 문대탄 "버스이용 늘려야", 박희수 "교통량 분산 필요"

제주新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 언론4사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유권자 중심의 선거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도민참여단 99인(人)을 구성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선거에 반영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각 선거구별로 도민참여단이 제시한 지역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해법을 소개한다. 이번 보도는 20대 국회 원내 정당 후보, 언론4사 공동 여론조사에서 전체 후보 선호도 3% 이상 지지를 얻은 후보를 대상으로 했다.[편집자주]


 

제주시갑 선거구.
제주시갑 선거구.

1. 제주시갑 선거구


제주시갑 선거구에서는 14개 읍·면·동에서 31명, 청년층에서 2명 등 모두 33명의 도민자문단이 추천돼, 지역현안 등에 대해 99건의 의견을 제시했다.


최우선 해결 현안으로는 도로와 주차 등 교통문제와 축산·지하수 등 환경보호 등의 문제를 우선 꼽았고, 각 후보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해법을 제시했다.


▲교통문제=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주차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유휴주차시설 활용해야 한다”면서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자치경찰이 도입한 통합관제시스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최우선적으로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대중교통시시템을 도입해야 한다. 이와 연관된 다중이용시설 등의 배치를 통해 대중교통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렌터카 총량제와 버스노선에 대한 전면 재개편이 필요하다. 버스공영제를 통해 도민들에게 보편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공화당 문대탄 후보는 “자연을 보호하려면 도로를 마구 뚫으면 안된다. 버스 이용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지하차도 건설을 통해 교통량을 분산할 필요가 있다. 주차타워 건설, 건물 주차장 의무화 대수를 늘리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축산·지하수 환경문제=송재호 후보는 “공공처리를 못하는 축산폐수를 공공처리로 전환해야 한다. 정부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신제주지역 녹지공간을 확대를 약속했다.


장성철 후보는 “철저한 자원순환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쓰레기가 자원으로 쓰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자원순환은 도심의 생태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병수 후보는 “하수도 문제가 심각하다. 드림타워의 오수가 흘러가기로 예정된 도두처리장은 이미 포화 상태다. 당장 멈춰야 한다. 무분별한 난개발로 자연이 망가지고 있다”고 피력했다.


문대탄 후보는 “지하수를 살리려면 양돈장을 보다 엄격히 실질적으로 감시해야 한다. 제주에 적합한 사업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희수 후보는 “돈사를 아파트형 스마트 돈사화해 악취방지시스템을 개선하고, 양돈장 환경개선부담금 징수 등도 검토해야 한다”며 “농약으로 지하수 오염이 심각해 졌다. 친환경농업 중장기계획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개정 법안=송재호 후보는 제주 발전을 위한 종잣돈 마련을 위해 제주특별법에 ‘예외적 특례’를 추가하고, 농산물 해상 물류비 지원 대상 포함을 약속했다.


장성철 후보는 소음피해를 입고 있는 용담·도두·이호 등지 피해 보상, 1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제스프리모델 방식의 산지유통혁신 추진을 강조했다.


고병수 후보는 기초자치단체와 기초의회 부활을 위한 특별법 개정, 농민기본수당·동물복지농장·친환경농업 지원을 위한 과감한 지원을 약속했다.


문대탄 후보는 법률만능주의 보다 행정이 지혜를 강조하고 탑동신항만 공사기간 단축, 제주~부산·제주~완도 국영항로 설치를 강조했다.


박희수 후보는 자본이 아닌 사람의 가치라는 인식의 제주특별법 개정, 농산물 해상 물류비 국비 지속 지원, 인프라시설 확충 제도화 등을 제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