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란 ‘굿 타이밍’이다
인생이란 ‘굿 타이밍’이다
  • 제주신보
  • 승인 2020.0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며칠 전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배가 찾아왔다. 후배는 이야기 과정에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았다. 희망과 꿈을 포기하지 않는 인생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후배를 위해 인생에서 가장 필요한 ‘굿 타이밍’에 대해 소개해주고 싶다.

‘인생은 다 때가 있는 법이다.’ 살아오면서 수없이 들은 이야기. ‘때’ 즉, 타이밍이란 무엇을 하느냐에 못지않게 언제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바로 자신에게 적합한 ‘굿 타이밍’을 찾는 것이야말로 인생의 행로를 바꾸는 의사결정이었다. 문제는 모든 사람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그때’를 정확히 가르쳐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남이 보지 못하는 순간에 올바른 선택을 하면 100배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중에야 깨달았다.

내가 선택이라는 주제로 독자를 만나러 나선 진짜 이유는 나 자신의 후회에 기인함을 고백한다. 정말 몰랐다. 언제 문제라고 인식해야 하는지, 언제 잘못을 인정해야 하는지, 언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언제 주변 사람을 위해 결정해야 하는지, 언제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몰랐던 것이다.

이제 독자 여러분은 ‘선택’의 중요성과 ‘편견’에서 벗어나는 법, ‘결정 시점’에서 1:10:100법칙을 알고 결정에서 실행, 생각이라는 주제를 통해서 구체적인 선택 방법을 공부해야만 ‘굿 타이밍’을 깨우칠 수 있게 된다. 평범함 속에서 탁월함을 찾는 노력, 그것이 의사결정의 핵심이다. 평범하다고 해서 선택 당하는 인생을 살 수는 없다. 먼저 현명하게 선택하는 지혜를 보자.

▲살아가면서 가장 후회되는 일이 의사결정 시기에 대한 것이다. 적기에 의사결정 시점을 인지하는 데 눈을 떠야 한다. 세계 최고 리더들의 핵심 성공요인은 바로 의사결정 시점을 절묘하게 찾아내는 감각을 지녔다는 점이다. ▲조화를 생각하며 결정하되 갈등을 의사결정 문제로 간주하라. 인생에서 가장 고마운 사람은 의사결정 시기를 깨우쳐주는 사람이다. ▲인생의 스승이 가르쳐주는 대안을 절대 흘려듣지 마라. 선택은 타협이다.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낙관과 비관의 균형을 찾아 후회를 최소화시키면서 소중한 것을 먼저 챙기면서 가치창출에 대한 기여도를 생각하라. ▲의사결정은 크게 시기→결정→실행의 힘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되므로 본질에 충실하면서 강점을 살리는 선택을 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의 말을 경청하면서 근원적인 사고에 강해야 한다.

의사결정과정에서 본질적인 고민이 생겼을 때에는 참으로 난감하다. 그 분야의 전문가를 직접 만날 수 있으면 좋으련만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명상과 독서를 하면서 내 삶의 인생 관리자가 되어야 한다. 운명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나를 알아가고,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깨닫고 이해한 만큼 자기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운영해나가면 된다.

‘해야 하는 것’,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이것들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모두 하나로 만나는 교집합을 찾아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 운명을 바꾸는 법은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굿 타이밍’을 알고 과오와 허물을 개선시키고 선행을 쌓으며 겸손하게 사는 것이다. 결국 우리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와 같은 굿 타이밍에 대해 후배와 나눔을 전하자, 생각에 잠긴 듯 고개를 끄덕였다. 그날 나는 떠나는 후배의 뒷모습을 보며 마음속으로 묵묵히 축복해 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난 2020-05-20 20:38:5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창원에서 2020-04-09 14:02:2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양재원 2020-04-08 06:22:02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동준 2020-04-07 20:23:56
주제는 '선택'이지만 결국 그 '선택'과 그에 따른 책임도 내것이라는, 그리고 그것을 발판삼아 나를 더욱 개선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좋은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용녀 2020-04-07 11:47:26
우리는 살면서 세번의 기회가 온다는 말을 자주듣고 하게 된다.
지금까지 세번의 기회가 왔었을까? 언제올까? 이러한 생각들을 하게되는데
기회를 기다리지말고 주변과 소통하고 알아보며 스스로 기회를 찾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