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곳곳 풍력단지 갈등...CFI 목표 첩첩산중
도내 곳곳 풍력단지 갈등...CFI 목표 첩첩산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오는 2025년까지 풍력단지 4~5곳 조성 필요

제주특별자치도가 ‘카본프리아일랜드(CFI) 2030’ 목표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중심으로 CFI 주요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풍력단지 건설 등 도내 곳곳에서 갈등이 빚어지며 목표 달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CFI 2030 계획과 함께 제주도가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2020~2025)’을 수립해 신재생에너지 목표량 등을 수립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막대한 용량의 신규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20일 제주도에 따르면 최근 수립된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은 오는 2025년까지 1283㎿ 규모의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태양광(245㎿), 육상풍력(239㎿), 해상풍력(30㎿) 등 521㎿ 가량이 보급됐다.

제주도는 2025년까지 태양광은 291㎿, 육상풍력 120㎿, 해상풍력 325㎿ 등 761㎿ 규모의 신규보급을 목표로 세우고 있다.

풍력발전의 경우 지금까지 100㎿ 규모의 단지가 조성된 것을 감안하면 육상과 해상 등 도내에서 4~5곳 정도의 풍력단지가 조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대정해상풍력 시범지구를 비롯해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신규 발전단지 조성 추진 시 주민합의가 원만히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도의회를 비롯해 도정에서도 CFI 2030 계획에 대한 목표 수정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지난달 열린 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전체 목표를 컨트롤 하지 않으면 CFI 계획은 사실 비전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이 부분은 스터디를 진행해서 올해 안에 실질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준지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CFI 수정계획 마련한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등 올해 재차 계획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도 저탄소정책과 관계자는 “6차 지역에너지계획의 경우 현실적인 것을 반영해 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며 “다만 CFI 계획은 에너지와 전기차 시장 환경이 많이 바뀌기 때문에 계획을 다시 수정 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21일부터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진행되는 도의회에 도정질문에서 CFI 2030 계획 개선대책에 대한 질문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