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화장품 규제자유특구 재도전
제주도, 화장품 규제자유특구 재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유전자 기반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 구상
제주첨단과기단지 등 5곳 245만㎡ 신청

제주특별자치도가 화장품 규제자유특구지정에 재도전한다.

제주도는 7일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제주 맞춤형 화장품 화장품 규제자유특구 지정 신청에 따른 계획을 공고하고 다음달 5일까지 의견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전기차·블록체인·화장품 등 3개 산업의 특구를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했다.

하지만 화장품과 블록체인 산업은 특구 지정에 실패했고, 전기차는 계획이 대폭 축소돼 전기차충전기 산업에 한해 지정됐다.

제주도는 개인 유전자 정보를 분석해 유전적인 취약점을 고려한 맞춤형제주 화장품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나선다.

지난해 제주도는 제주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고기능성 원료와 소재 개발, 미백·주름개선 등 기능성을 강화한 맞춤형 화장품 개발과 상용화 서비스 등 신기술 신서비스를 접목한 미래 성장 동력에 초점을 맞춰 규제자유특구를 신청했었다.

제주도는 이번에 지난 계획안을 보완해 유전자 기반 개인 맞춤형화장품 서비스를 실현한다는 내용을 담은 특구계획안을 작성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그동안 혈당·혈압 등 일부 항목에 한정됐던 민간업체의 소비자 직접 의뢰(DTC·Dircet To Consumer)’ 유전자 검사 제도가 최근 피부탄력·노화·색소침착 등 56개 항목으로 확대됐는데, 이를 계기로 유전자 분석 기술 회사와 화장품 제조사간 협력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56개 유전자 분석 기술에 수분, 유분, 주름 검사 항목을 추가해 개인 피부 유전자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맞춤형화장품 기반 구축을 위한 유전정보 유통 플랫폼을 구축해 화장품 메카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제주벤처마루, 바이오융합센터, 제주혁신도시, 용암해수단지 일대 등 5곳에 245341제주 맞춤형 화장품 규제자유특구로 지정,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특구 지정계획안은 13일부터 열람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26일 민간기업과 주민 등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열고 이달 중 중소벤처기업부에 규제자유특구 신청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규제자유특구 지정 여부는 다음달 정부 심사를 거쳐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