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생태탐방로 조성 사업 주먹구구식 추진
강정 생태탐방로 조성 사업 주먹구구식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정천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계획 변경 전(사진 왼쪽 붉은 점선)과 변경 후(사진 오른쪽 녹색 선) 계획도.
강정천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계획 변경 전(사진 왼쪽 붉은 점선)과 변경 후(사진 오른쪽 녹색 선) 계획도.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추진되는 공동체 회복 지원 사업들이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된 문화제 보호구역의 영향으로 사업 예정 부지가 잇따라 변경되는 등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 12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정천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변경 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 변경된 설계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비 60억원이 투입되는 강정천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 대천동사무소부터 강정천과 악근천을 거쳐 다시 대천동사무소로 돌아오는 약 6㎞ 구간에 돌담 산책로, 쉼터, 은어 관찰로, 징검다리, 전망대, 방사탑 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추진될 예정이었지만 사업부지 내 문화재 보호구역인 ‘제주 도순리 녹나무 자생지(천연기념물 제162호)’가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서귀포시는 문화재청을 통해 문화재 보호구역을 해제하려 했지만 이 과정에서 서귀포시가 관련 부지에 강정천 체육공원을 불법으로 조성한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결국 무산됐다.

결국 서귀포시는 생태탐방로 사업계획 구간 중 문화재 보호구역이 포함된 강정천 일대를 제외하고 악근천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다만 강정천 일대가 사업 계획에서 제외된 만큼 악근천 일대 사업 부지를 크게 확대, 지냇물다리가 아닌 용흥교 일대까지 생태탐방로를 조성하는 것으로 조정했다.

생태탐방로 조성과 함께 강정천 일대 추진될 예정이었던 ‘휴양·생태체험장 및 생태탐방센터 조성사업’ 역시 같은 문제로 부지 선정이 전면 백지화되면서 현재 제주도가 마을주민들과 함께 대체 부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강정주민들은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인한 사업계획 변경은 이해하지만 변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것을 강조했다.

강정주민들은 “사업계획이 변경되면서 투입되는 예산도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초 계획된 예산이 60억원인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관련 예산을 온전히 투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또 정비 과정에서 지나친 개발로 주변 환경이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점이 어떤 부분인지 알고 있다”며 “우선 사업 계획 전반에 대해 큰 틀을 마련한 후 주민 의견을 우선해 세부계획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