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T 파업 더 끌면 건설경기 파탄 난다
BCT 파업 더 끌면 건설경기 파탄 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멘트 원료 운송차량(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의 파업 장기화로 도내 건설업계 피해가 확산되면서 초비상이라고 한다. 한 달 보름 넘게 시멘트 원료 운송이 끊기면서 레미콘 생산이 전면 중단된 탓이다. 레미콘공장 24곳이 멈춰섰다. 수주물량 감소와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건설업계 입장에선 그야말로 설상가상이 아닐 수 없다.

우려되는 건 도미노식 피해 확산이다. 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서 학교와 읍청사, 행복주택, 방파제, 도로 등 공공·민간사업장 수백 곳의 공사가 멈춰선 상태다. 일부 현장에선 철근 등의 자재가 부식되는 피해가 나오고 있다. 이렇다 보니 공사기간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발생과 간접비 증가, 입찰참가 불이익 등으로 연쇄 도산까지 걱정된다.

원도급사의 피해가 하도급업체로 불똥이 튀는 것도 문제다. 건설기계업과 전기·소방업계 등이 해당된다. 특히 공사 발주처로부터 기성금을 받지 못한 업체들이 많아 소속 근로자들의 생계 역시 막막한 실정이다. 지난달에만 건설업 근로자 3000여 명이 실직할 정도다. 급기야 제주 건설업계가 피해 확산을 호소하며 양자간의 조속한 협상 타결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10일부터 시작된 BCT 운전자 파업은 올해부터 시행한 안전운임제에서 촉발됐다. 이를 근거로 국내 3개 시멘트 제조업체가 운송료를 대폭 삭감하자 일할수록 적자만 늘어나생존 위기에 처했다는 게 운전자들의 주장이다. 갈등 국면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제주도가 대타협기구를 가동하는 등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할 타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경제 활성화에 매진해도 부족한 상황이다. 시멘트 공급 중단이 지속되다간 지역경제가 건설업 부진 여파로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제주 실정과 동떨어진 운임제를 보완해 운전자들의 생계를 보장하는 제조사들의 전향적 자세가 요구된다. 그러러면 정부가 안전운임을 재고시하거나 예외 조항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상생의 타협에 머리를 맞대는 노력이 절실하다. 금주 예정된 회의에서 성실한 교섭을 통해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지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자 2020-05-27 21:47:19
시멘트 회사.국토교통부.등 해결방안을 찾아야지 나몰라라하면 안되지 그런식으로 나오면 제주도와 JDC가 중국에서 시멘트 수입하고 한국 시멘트 종류는 제주도에 하나도 못들어오게 조치를 치했으면 하는 바램인데 제주도가 할까? 제주 도민만 죽는구만 ㅠㅠㅠ

여래 2020-05-26 23:55:14
이 파업이 코로나보다 더 무섭다

양봉관이 2020-05-26 20:32:36
쇠고기국밥 많이 먹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