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하수처리 용량 ‘과부하’···道,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
평균 하수처리 용량 ‘과부하’···道,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8곳 중 3곳 1일 하수처리용량 초과···시설용량 적정성 검토

도내 8개 하수처리장 중 3곳이 평균 하수처리 용량을 초과하고 있어 제주특별자치도가 안정적인 하수처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을 수립한다.

26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내 8곳 공공하수처리장 가운데 제주(도두)공공하수처리장과 대정하수처리장, 남원하수처리장 등 3곳은 시설용량보다 하수유입량이 많아 하수 처리율이 100%를 초과했다.

나머지 동부하수처리장과 서부하수처리장, 보목하수처리장, 색달하수처리장도 하수처리율이 70%에서 96%까지로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다.

1일 하수 처리용량을 넘어서면서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오수가 바다로 흘러가고 있어 시설 확충이 필요하지만 증설 공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2015년부터 2025년까지 총 사업비 7166억원을 투자해 제주(도두)공공하수처리장 용량을 24t에서 428000t으로 증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20179월 착공 이후 주민 반대로 같은 해 12월 중단돼 지금까지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해 도내 8개 하수처리장 시설용량 적정성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하수관로 시설 확대, 하수처리구역 확대 지정 등 하수도 인프라 시설 확충 계획도 반영된다.

각종 개발계획과 연계한 도내 8개 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은 하수사용 원단위와 계획인구를 조정하고, 관광 오수량을 반영해 현재 기본계획에 반영된 도내 8개 하수처리장의 시설용량을 재검토 한다.

제주 지하수 보존을 위한 중산간지역 하수처리구역 확대, ·면지역 하수관로 시설 확충, 차집관로 정비 등 기존 관거의 문제점도 분석해 기본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하수처리장 배출수로 인한 연안환경 악화 우려로 지역주민들이 방류관 추가연장을 요구하고 있어 7개 처리장에 대한 해역조류의 영향을 조사해 방류관 연장여부를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단계적으로 국비 확충을 통해 하수 방류관을 연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