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
文 대통령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트럼프 대통령 통화에서 초청 수용...“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 역할 다할 것”
트럼프 “G7, G11이나 G12 확대”...문대통령 “적절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초청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930분부터 15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 이나 G12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면서 문 대통령 생각은 어떠시냐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금년도 G7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한국을 초청해 주신 것을 환영하고 감사드린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금년도 G7의 확대 형태로 대면 확대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적절한 시기에 대면회의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간다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뒤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에 대해 “G7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G7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G11 외에 브라질을 포함하는 G12로 확대하는 문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을 포함시키는 문제에 대한 의견을 묻자 인구, 경제 규모, 지역 대표성 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며 그런 방향으로 노력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미국과 중국 간 갈등 고조 국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한 것은 선진국이라는 국격 향상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한국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G11 또는 G12 체제를 사실상 중국을 고립시키는 무대로 활용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연내 예정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등 중국과의 관계 설정을 놓고 대응 전략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이달 예정됐던 G7 정상회의를 연기하고 G11 등으로의 체제 전환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