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택시 전액관리제 도입…코로나19 여파 지지부진
법인택시 전액관리제 도입…코로나19 여파 지지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34개 법인 택시회사 중 도입 회사 전무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신보 자료사진.

올해부터 법인 택시 사납금 제도를 없애고 월급제인 ‘전액 관리제’가 도입됐지만, 제주지역에서는 코로나19 여파에 아직 도입한 회사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34개 법인 택시 회사 가운데 전액 관리제를 도입한 곳은 전무하다.

제주지역에서는 전액관리제 추진과 관련해 노·사간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라 6개월째 전액 관리제 도입이 답보 상태다.

전액 관리제는 기사가 기본 급여를 보장받고 수입 전액을 업체에 납입한 뒤 기준금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 비율에 따라 회사와 나누는 구조다.

제주도는 지난 2월부터 제주도택시운송사업조합과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등에 전액 관리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는 협조를 구하고 있다.

전액 관리제 도입을 놓고 노·사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측과 노조 모두 수익이 낮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노조 측에서는 전액관리제 도입에 대해서는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사측에서 기준금을 정한 것은 국토교통부의 지침과 충돌된다는 입장이다.

사측에서는 저성과자와 근태 불량자들에게도 똑같이 월급을 지급해야 하는 문제와 함께 전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 11일에도 조합에 협조 공문을 보내는 등 전액 관리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답보 상태”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국면에 접어들어야 협상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느님 2020-06-20 00:44:17
법인택시노동조합과 법인택시회사는 한통속..순전히 도둑놈들....기사들을 이용해 먹는다...관할청 담당부서는 철저히 단속하라....

제주모니터링단 2020-06-15 02:11:59
전액관리제를 시행하려면.지입차.1인1차제.2인격일제를 폐지 해야한다.근로기준법에 의거해서1일9시간을초과하지않고 현재 시간당 최저임금을적용시켜야한다.4대보험은 전적으로회사부담.가스비전량지원.상여금 연400%.5대절수당.연차적용시켜야한다.야간수당.위험수당.퇴직금도 지급해야한다.노는사람들한테는 지시.경고.퇴사를시키면된다.일을했는지 안했는지는 미터기송출방식이다.타코미터기자동송출방식을 도입해서 회사입구에설치해두고 차량이들어오면 자동으로컴퓨터에저장하는방식이다.1일12시간 교대근무를해야한다.마이너스나는부분은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면가능하다.준택시제도.
시작이힘들지 시작하고나면별것도아니다.복장준수.슬리퍼.반바지.등산복.츄리닝.모자등을 착용하고 영업하는기사들많다.
사측에서준하는 유니폼을 입어야한다.신입은 사측에서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