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요금 단가 논란...서귀포시 전기버스 운행 중단되나
충전요금 단가 논란...서귀포시 전기버스 운행 중단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귀포시지역 시민의 발로 활약하고 있는 전기버스들이 운행 중단 위기에 처했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서귀포시 전기버스를 대상으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체 A사가 최근 동서교통측의 계약 불이행으로 오는 29일을 기준으로 더 이상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현재 서귀포시에는 동서교통이 보유한 버스 70대와 공영버스 37대 등 총 107대의 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 동서교통이 보유한 버스 70대 중 59대가 전기버스다.

만약 오는 29일을 기해 전기충전 서비스가 중단되면 서귀포시지역을 운행하는 전체 버스 중 절반 이상의 운행이 중단돼 시민과 관광객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번 사태는 전기버스 충전단가에 대한 제주도와 A사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지난해 동서교통 운행노선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서귀포시 남원읍 공유지에 새로운 버스 차고지를 마련하도록 주문했고, 이에 동서교통은 새 차고지에 버스용 충전기를 설치해 줄 것을 A사에 요구했다.

1㎾h당 400원의 충전 단가로 동서교통과 계약을 맺고 있는 A사는 해당 충전단가를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제주도는 충전단가가 너무 비싸다며 A사에 내용증명을 요구했다.

A사는 해당 충전단가가 충전 설비 운영을 위한 인력비와 수명이 다된 배터리를 교체하는 비용 등이 모두 포함된 가격이라고 설명했지만 제주도는 A사의 설명이 충분치 않다고 판단, 관련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 제주도는 2018년 서귀포시 전기버스 운영비용을 정산하는 과정에서 A사측이 받고 있는 충전단가가 지나치게 높다며 비용정산을 중단하고 증빙자료를 요구했다.

이로인해 2018년 충전 서비스에 대한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된 A사는 결국 충전 서비스를 중지하겠다고 한 것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A사의 충전단가가 지나치게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충전단가가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힌다면 충분히 수용할 수 있지만 A사가 내용증명을 거부하면서 문제가 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A사측은 “제주도가 요구하는 것은 단순한 내용증명이 아니라 회사 운영과 관련된 회계장부 전체를 제시하라는 수준”이라며 “최근 한전이 전기버스 사업에 뛰어들면서 낮은 단가를 제시한 것을 근거로 제주도가 지나친 요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서교통측은 “만약 이대로 버스운행이 중단되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며 “최대한 빠르게 절충안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