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국 통합 놓고..."이치 맞지 않다" VS "문화와 대국 체제로"
관광국 통합 놓고..."이치 맞지 않다" VS "문화와 대국 체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예결특위 전체회의, 관광국 문화체육국 통합 논란 지속
양영식 "글로벌 관광 견인해야 하는데 관광국 폐지 상식에 만지 않아"
홍명환 "방만한 조직 줄여 보자는 것, 스스로 뼈를 깍는 모습 보여야"
강영돈 "관광산업 비중, 미래 성장동력 봤을 때 관광국은 지속 소신”
강성민 "경제 전문 부지사 체제 필요"...손영준 "총괄 부지사 필요" 입장
2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제주도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2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제주도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입법예고한 관광국과 문화체육대회협력국을 통합하는 조직개편(안)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행 정무부지사 체계가 효과가 없다며 경제전문 부지사 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돼 주목된다.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송영훈,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 전체회의에서 관광국과 문화체육대회협력국 통합을 놓고 논란이 이어졌다.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은 “관광국 폐지가 미치는 파장이 크다. 제주는 관광의 메카다. 글로벌 관광을 견인해야 할 관광국이 폐지되는 것은 이치에도 상식에도 맞지 않다”며 “방만한 행정조직을 축소해야 한다. 실적이 저조하거나 유명무실한 부서를 정비해야 하는데 왜 멀쩡한 관광국을 폐지하느냐”고 지적했다.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갑)은 “관광산업은 제주도 지역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종사원들은 제주도 전 지역을 망라한다”며 “언론에 나온 관광청은 사탕발림이다. 국도 못하면서 관광청을 하나. 도민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강영돈 제주도 관광국장도 “관광국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갑)은 “행정기구와 정원에 관한 규정에 한 개과에 12명 이상돼야 하는데, 13개 과가 이에 미치지 못한다.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며 “과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같이 하나의 대국체제로 가는 것이다. 과장 자리, 국장 자리 줄어드는 것은 맞다. 방만한 조직을 줄여 보자는 것이다. 스스로 뼈를 깎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영돈 관광국장은 “관광국 존폐를 얘기 했을 때 의견이다. 어떤 조직이든 단체든 기구를 보면 그 조직의 정체성과 비전이 구현된다. 관광산업의 비중, 미래 성장동력을 봤을 때 관광국은 지속돼야 한다는 소신”이라고 답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은 “정무부지사가 1차산업만 컨트롤하고 있다. 다른 지방은 경제부지사, 경제기획관을 둬서 경제를 관리하고 있다. 관광, 건설, 농업 등 산업 분야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부지사가 필요하다”며 “정무역할은 정무특보의 직급을 올려서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손영준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제주경제에서 많이 차지하는 부분인 관광과 1차산업은 불가분이다. 이 부분을 총괄하는 부지사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