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안에 기회가 있다
스트레스 안에 기회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세계가 위기 속에 있다. 코로나가 전 세계를 바꿔놓을 것이라는 예측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원인을 모두 스트레스 탓으로 돌리며 정작 내가 무엇 때문에 힘든지 그 본질을 잊고 있다. 이때 댓글에 이런 글이 있었다. ‘똑같이 힘든데 왜 나만 주저앉을까요?’ 이 무더운 시기 스트레스 탈출 방법에 대한 지혜를 요청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 도대체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없애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스트레스는 좋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다.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활력으로 삼을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스트레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꾸면 된다. 어떤가? 기대되지 않는가?

▲스트레스 안에 기회가 있다. 스트레스는 나쁘다는 편견을 버려라. 남들이 뭐라고 하든 중요한 건 내 인식이다. 스트레스는 피할수록 더 커진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다. 모든 상황에 이 말을 대입시켜보자. 내가 처한 환경에서 어떻게든 긍정의 의미를 찾아보자. 스트레스가 힘들다고 눈과 귀를 막고 피하면 안 된다. 피하면 피할수록 스트레스는 더 커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상처는 몸의 피로에서 시작된다. 많은 사람이 병의 원인을 바이러스라고 알고 있는데 병의 원인은 결코 바이러스가 아니다. 모든 사람의 몸에는 이미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 그것이 병으로 나타나느냐 마느냐는 오직 면역력에 달린 일이다. 병을 좌우하는 이 면역력은 마이너스 스트레스와 관련이 깊다. 사람이 마이너스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 때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그 순간을 틈타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활발히 움직이며 병으로 나타나게 된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은 육체의 피로가 원인이다. 오랜기간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허리 통증은 현대인의 흔한 질환이다. 많은 사람이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빈도수도 높다. 나의 경험을 말하자면 ‘오늘 왜 이렇게 허리가 아프지?’라는 생각이 드는 날은 어김없이 감정 조절을 하지 못했을 때다. 허리가 아플 때마다 인상을 쓴 나의 모습이 보인다. 이 모습을 본 상대방, 본인 모두 스트레스에 휩싸인다.

험담도 마찬가지다. 험담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 스트레스에 휩싸인다. 자신과 상대 모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면 우선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나쁜 생각에만 파묻혀 있을 게 아니라 이 상황에서 지혜롭게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 화가 어디를 향하는지 생각해보자.

▲스트레스를 대하는 자세에 답이 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안절부절하며 조바심을 내는 사람은 이류다. 일류는 그렇게 되었을 때를 대비해 미리 작전을 세워둔다. 결과를 예측해 걱정만 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결과에 대한 대책까지 미리 세워두면 결과가 어떻든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긴장을 매너로 바꿈으로써 결과를 플러스로 만들 수 있다. 스트레스가 쌓인 사람에게는 조언이 아닌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우리 모두 스트레스를 피하지 말자. 대신 즐겁게 맞이하자. 그것이 성장하는 길이고 인생의 풍요로움을 맛보는 길이라고 생각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동준 2020-07-11 18:31:30
스트레스도 어떻게보면 나 자신에게서 오는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컨트롤 할수있다는 거군요. 전 아직 미숙해서 쉽지 않겠지만 가슴에 새기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양재원 2020-07-09 20:24:22
스트레스에 대해 대해 다른 관점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0-07-09 13:26:48
스트레스에 대하는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시간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영미 2020-07-09 10:59:34
피하지 말자 ~~~ 참 좋아요 ~~
그럴수도 있다는 긍정적 으로 받아들이고 생활하면
스트레스 덜 받고 지낼수 있지 않을까 요?

개인적으로 해소법 그냥 다 잊고 수면으로 ~~
남탓으로 돌리기 보다는 내탓 ~~ㅎㅎ

양명희 2020-07-09 10:04:45
그래서~~
만년 소녀로 살고 있슴당..ㅎ
긍정마인드.. 보약중의 보약이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