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건강
고혈압과 건강
  • 제주일보
  • 승인 2020.0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순오,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사람들은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약 복용을 거부하고 운동을 해보고 안 되면 그때 약을 먹겠다고 한다.

‘고혈압 약은 안경과 같다’는 어느 교수님 이야기가 생각난다.

안경은 눈 자체의 기능을 좋아지게 하지는 않지만 보는 것을 좋게 하는 것과 같이, 혈압 약은 혈압을 낮춰서 심장의 기능을 더 나빠지게 하지 않고 좋아지게 한다. 즉 고혈압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 병이라는 것이다.

혈압이란 심장에서 뿜어져 나온 피가 혈관을 통해 온 몸으로 전달되는데 이때 혈관에 부딪히는 압력을 말한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을 말한다.

가정에서의 올바른 혈압 측정법을 살펴보자.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 전, 고혈압 약 복용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에 하면 된다.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에 하면 된다. 측정 30분 전에는 담배, 커피, 차 등을 마시지 않고 감기약, 심장약을 먹지 않는다. 운동 후에는 적어도 1~2시간 지난 다음에 측정한다. 술을 마셨을 때에는 정확한 혈압이 나오지 않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 속보, 조깅, 자전거, 수영, 계단 오르기, 체조, 스트레칭 등이 있다. 반면에 역기, 빨리 달리기, 줄다리기, 다이빙 등이나 무리한 운동을 몰아서 하는 것은 해롭다.

고혈압 약은 혈압을 낮추는 약이 아닌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필수 요소이다. 고혈압 진단을 받게 되면 적절한 약물 복용은 꼭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