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3분기, 경기 반등 기회…정책 수단 총동원”
문 대통령 “3분기, 경기 반등 기회…정책 수단 총동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내수, 2분기부터 살아나…시스템반도체 등은 수출 증가세로 전환
코로나19 속 재외국민 등 국민 생명과 안전 지키는데 최선 밝혀

문재인 대통령은 27정부는 3분기를 반드시 경기 반등을 이룰 놓칠 수 없는 기회로 보고 비상한 각오로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세계 경제의 대침체 속에서 우리 경제도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이 매우 큰 폭으로 성장이 후퇴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기적 같은 선방의 결과였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3분기부터 경제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내수는 2분기부터 살아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3분기에 더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재난지원금에 이어 대한민국 동행세일 효과로 전통시장과 백화점 등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 관광도 서서히 활력을 찾기 시작했다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수출의 감소가 경제 회복의 가장 큰 제약인데, 7월 들어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우리의 강점인 시스템반도체, 올레드, 휴대폰 부분품 등은 수출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친환경 미래차 수출이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한 것도 좋은 흐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도 경기 반등을 뒷받침하는 축이 되도록 하겠다선도형 경제와 저탄소 경제, 포용국가로 대전환하는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로 위기 극복과 성장 회복에 힘을 더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우리 국민이 세계 어디에 있든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코로나19로부터 위험에 처한 재외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상황이 심각한 7개국에는 정부가 직접 특별수송기뿐 아니라 군용기, 대통령전용기까지 투입하며 교민 2000명을 국내로 안전하게 이송했다. 비정기 항공기를 증편하거나 타국의 임시항공기 탑승을 지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115개국에서 43000명의 안전한 귀국을 도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해외 건설현장에 남아 일하고 있는 잔류 노동자 12000명에 대해서도 비대면 진료 등을 통해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