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갈등 지속 전망
제주 제2공항 갈등 지속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 지사 어제 도의회 임시회서 의견(여론) 수렴에 부정적 입장
“대안 없는 의견 수렴 불확실성 키워…특정방식은 반대 머물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8일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해 선호도 조사 등 도민 의견 수렴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 도민사회에서 찬·반 논란과 갈등이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최근 도민 다수의 의견이 수렴되면 그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원 지사가 기존 입장과 달라진 게 없음을 제주도의회에서 거듭 확인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현재 환경부가 검토 중인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절차 등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명환 도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갑)은 이날 오후 열린 제38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을 통해 국토부가 최근 밝힌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에 대한 원 지사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앞서 도정은 (2공항에 대해) ·반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로의 쟁점을 좁히기 위해 토론회 등 과정을 가져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지금까지 찬·반 양측의 의견 수렴을 충분히 했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쟁점 해소 토론회가 마무리됐고, 어떤 절차로 갈지는 국토부와 협의를 해야겠지만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의 의견 수렴은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다특정 방식, 예를 들어 찬·반이나 선호도를 물으려면 분명한 대안을 가지고 물어야 하는데 지금의 의견수렴은 반대에만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지난 24일 제2공항 쟁점 해소 마지막(4) 공개 연속토론회에서 제주도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도민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국토부에 건의하면 법적 절차에 따라 다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원 지사가 사실상 여론조사나 공론조사 등 의견 수렴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힘에 따라 국토부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 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향후 어떤 방식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할지 주목된다.

아울러 좌남수 도의회 의장은 이날 본회의 폐회사를 통해 제2공항 문제를 도민 의견 수렴 필요성을 강조했다.

좌 의장은 지난 주 마무리 된 제주 제2공항 쟁점 해소 공개토론회는 찬·반 갈등 해소를 위한 첫 걸음을 뗀 것이라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며 도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의회와 도, 도민이 함께 협의하며 합리적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2공항 특위는 이날 위원 간담회를 열고 향후 회의 일정 등을 논의하는 등 토론회 이후의 절차 진행을 고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티라노 2020-08-15 13:17:26
국토부도현공항의심삭한상황을알고있을거에요.

제주 도민 수준 2020-08-01 11:55:33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제주시와 제주 서부 사람들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그냥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제주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밥그릇 싸움 2020-07-31 18:10:40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

어훈 2020-07-30 10:54:47
국토부 정말 답답하네요.왜 지금 이 시점에서 더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드나요..제 2공항 국책사업이..시작도.
못하고 5년이 흘렀어요.제주도에 책임만 떠넘기고..정말 이건 아니네요

투표..? 2020-07-30 08:47:55
제주 제2공항 문제를
주민 투표로 결정한다면

주민들이 제주 미래를 생각하고
투표를 할까요
아니면
자기에 이해득실을 따져보고
자기가 유리한쪽으로. 투표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