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절차 착수해야”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절차 착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29일 기자회견
토론회 결과 보고·도민의견수렴 절차 입장 밝혀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9일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공개토론회 결과보고와 함께 도민의견수렴 절차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교통부와 제2공항 쟁점해소를 위한 4차례의 공개토론회를 가졌지만, 쟁점해소는 되지 않았고 입장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다”며 “국토부가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표명,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의 도민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의 제2공항 추진 절차의 문제점은 주민들이 수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적 투명성을 원천적으로 상실했다”며 “지방자치와 분권의 시대를 맞아 제주도의 미래와 제주도민의 일상을 좌우할 정책은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이 충분히 판단할 시간을 갖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토부는 오늘날 제주도를 대기업과 중국자본이 주도하는 난개발의 폐허로 만든 장본인”이라며 “제주도를 중국자본과 대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영리병원 등 온갖 국적 없는 자본의 실험장으로 유린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 국토부 내 일부 공항 관련 적폐관료들에 의해 졸속으로 추진된 제2공항 계획은 사전타당성 용역이 조작을 동반한 거짓·부실 용역이었음이 밝혀졌다”며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는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과 절차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도민 수준 2020-08-01 23:31:59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무어러 2020-07-30 23:02:02
어떻게 했어도 좀비들은 반대하지 않았을까 ?
다른지역은 서로 공항유치하겠다고 박터지게 싸우는데..

제주도민결정 2020-07-29 14:45:07
한 나라의 수도도 국민 합의면 이전 하는데 지역 공항 하나 국책사업이라며 강행해야 한다는게 말이냐 방구냐? 더구나 선정과정에 엄청난 잡음을 갖고 있고 기존확장 타입지등 여러 대안까지 나온 공항인데. 지금은 주민 참여의 시대다. 5년전 관이 주도 강행하던 시대가 아니다. 즉각 도민투표 실시하여 도민의 뜻으로 판단 결정하라!

도민투표 2020-07-29 14:31:02
여론 조사는 질문에 따라 찬반이 뒤집어 질수있으니 여론조사 형식과 내용에 도민들이 참여 합의해야 한다. 막연히 제 2공항 찬성인가 아닌가로 물어선 안된다. 현 입지가 기본적으로 잘못 선정된 것에 이번 사태의 원인이 있는만큼 "성산에 제2공항이 타당한가" 혹은 "기존 입지대로 제2공항을 할것인가?"등이 함축되는 선택이 포함 되어 도민의사를 묻는 방향으로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