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막혀 있고 멈춰 있는 남북관계 움직여 나갈 소명 있다”
문 대통령 “막혀 있고 멈춰 있는 남북관계 움직여 나갈 소명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지원 국정원장·이인영 통일부 장관 임명하며 강조
김창룡 경찰청장에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 보호 위해 선진 시스템 갖추는 것”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신임 국가정보원장·통일부 장관·경찰청장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창룡 경찰청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문 대통령,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신임 국가정보원장·통일부 장관·경찰청장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창룡 경찰청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문 대통령,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막혀 있고 멈춰 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분에게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원장과 이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에게는 사상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며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을 갖춘 분이라고 평가하고, 이 장관에게는 추진력이 대단한 분이라고 언급하면서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어느 한 부처만 잘해서 풀 수 없다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와 청와대 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국정원장은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과거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대통령 의지대로 어떠한 경우에도 정치 개입의 흑역사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재차 다짐했다.

이인영 장관은 한반도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 평화의 문을 열어야겠다는 사명감을 느낀다한 걸음씩 전진해 대통령 재임 중 평화의 숨결만큼은 반드시 실감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도 경찰 역사상 가장 중요한 대전환기에 수장을 맡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이 검경 간에 권한 조정,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권한 조정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인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생명 및 안전, 인권을 지키기 위해 더 선진적이고 민주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창룡 경찰청장은 경찰과 검찰의 수사권 개혁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완수하겠다국민의 마음을 얻는 경찰이 되도록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 과정에서 미래통합당이 주장한 대북송금 이면 합의 문건과 관련 청와대, 국정원, 통일부 등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이른바 이면 합의서라는 문건은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 문건임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지난 272000년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30억 달러 규모의 대북 지원을 위한 남북 간 이면 합의 증거로 ‘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