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 거쳐야”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 거쳐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비상도민회의 원 지사 부정적 입장 표명에 거세게 반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9일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견 수렴 방안에 대해 밝혔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9일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견 수렴 방안에 대해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해 선호도 조사 등 도민 의견 수렴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반대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9일 오전 민주노총 제주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공개토론회 결과보고와 함께 도민 의견 수렴 절차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가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제2공항 쟁점해소 토론회에서 명확히 표명했다”며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에서 도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희룡 지사는 지난 28일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 긴급 현안질문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지금까지 찬·반 양측의 의견 수렴을 충분히 했다”며 의견 수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원 지사는 “어떤 절차로 갈지는 국토부와 협의를 해야겠지만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의견 수렴은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다”며 “찬·반이나 선호도를 물으려면 분명한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지금의 의견 수렴은 반대에만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열린 제2공항 쟁점해소 4차 토론회에서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은 “제주도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도민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국토부에 건의하면 법적 절차에 따라 다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김 정책관은 구체적인 의견 수렴 방안과 관련해 주민 동의를 얻은 여론조사 또는 공론조사는 수용하겠지만, 주민 투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강원보 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여당, 국토부도 도민의 뜻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원희룡 지사는 대권 도전에 눈이 멀어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무시하면서 의견 수렴에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가 사실상 의견 수렴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임에 따라 국토부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환경부에서 국토부가 재보완해 제출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하고 있으며, 환경부 평가 결과에 따라 국토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도민 수준 2020-08-04 21:53:25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박효정 2020-08-03 17:25:27
돈이 먼저다
사람이 먼저다

SOC로 국민들 살고 보자

제주 2020-08-03 11:35:00
참대단하다 신도리 투기꾼들위해 너무열심히 일한다 공항하나 더 들어 온다고 지구가멸망하는것도아니고 저들을 일일이 일대일 토론하고싶다

김용문 2020-07-30 17:57:59
전 세계서 제일 짧은시간 이착륙 이다. . . 공중 충돌해서 수백명 죽어봐야 안전을 생각하지...
민주노총 데모꾼들 출동 했구먼,,,,,,

바보야 2020-07-30 11:03:12
바보도 한참 바보구나.
이런 강풍이 부는데 왜 분리간격을 줄여서운항하냐?
무리하게 왜 운항해? 운항편수를 줄이거나 하지 말아야지.
이렇게 위험하게 운항하면서까지 제주도에 퍼 나르는건 국토부 책임이다.
기상이 악화돼 운항하기 힘들면 분리 간격을 충분히 두고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조정하는건 상식이다.
반대측은 관제를 개선하면 평상시 정상 운항 기준으로 분리간격을 줄일 수 있다는 말이다.
영상 올려서 위험하다는 공포를 심어주면 찬성 논리가 더 힘을 받을거 같냐?
무조건 로봇처럼 안전만 외치던 국토부 국장같은 놈일세.